신설 앞둔 법무부 출입국·이민관리청, 충남·북도 유치전
"'일류경제도시'에 적합한 기관…기대효과 무궁무진해"

게티이미지뱅크.

법무부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 유치를 위한 전국 지자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대전시도 적극 공세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의 지리적 이점과 발달된 교통체계 등이 이민청 설립에 유리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민청 설립에 따른 유동인구 증가 등 경제적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9일 법무부 등에 따르면 저출생·고령화 해결과 맞물려 이민·이주 정책 체계화를 위해 이민청 신설이 추진되고 있다. 법무부는 지난 2022년 이민관리청 설립 관련 계획 발표 이후 지난해 4차 외국인 정책 기본 계획(2023-2027년) '협력·인프라,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이민 행정 기반 구축' 부문에 이민청 신설을 포함했다.

법무부가 이민청 설립을 본격화하자 전국 지자체가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부산, 경북 등이 유치 뜻을 밝히는가 하면 경기도 일부 지역은 유치 제안서를 내거나 전략팀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충남·북의 유치 경쟁이 눈에 띈다. 각 지역 도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민청 유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충남은 전체 도민 수 대비 외국인 주민 비율이 6.2%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충북은 정부세종·대전 청사와 인접, 지자체와 중앙 간 업무연계가 용이하다는 점과 청주국제공항 등 교통 인프라가 탁월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이처럼 충남과 충북이 열띤 이민청 유치전을 펼치는 상황 속, 대전도 여기에 참전해 기관 유치 성과를 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적지 않게 나온다. 대전의 경우 국토 중심에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이점과 발달된 교통체계 등이 이민청 유치에 유리한 지점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강대훈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대전협회장은 "대전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수가 3만 명은 족히 넘는다. 충남·북은 말할 것도 없고 전북 남원이나 경남 창원 같은 곳도 다문화노동자를 비롯해 외국인 주민이 많다"며 "이들을 포괄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면 어느 한쪽 지역에 치우치는 것보다 국토의 중심인 대전이 적절하지 않겠나. 교통이 발달해 이동 편의성이 높은 것도 대전의 크나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민청 유치에 따른 기대효과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이민청의 경우 기관 특성상 외국인 유입 등 유동인구 증가가 필연적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경제 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이민청 업무가 대사관·국제기구 등과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각종 콘퍼런스, 세미나 등 행사 개최에 따른 관광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강 협회장은 "이민청은 대전시가 추구하는 '일류경제도시'에 안성맞춤인 기관"이라며 "일류경제가 되려면 다양성을 중시해야 한다. 인종의 다양성이 이뤄지면 그 자체로 사람이 모이는 경제도시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