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말 RISE사업 계획안 제출, 7일 RISE센터 개소

-뒤늦은 센터 출범, 대학과 소통 부재 등 지적 목소리



대전 RISE센터가 지난 7일 대전테크노파크에서 문을 열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업 추진을 전담할 RISE센터가 뒤늦게 출범하면서 사업 준비 시작부터 삐걱거렸을 뿐만 아니라 지역 대학들과 소통 부재로 적지 않은 불만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7일 대전테크노파크에서 '대전 RISE센터'가 출범했다. 현재 대학혁신팀 소속 직원 6명으로 센터 인적구성을 했으며, 내년부터 혁신기획팀·산학협력팀·성과관리팀 등 총 3팀 20명으로 확대·운영할 방침이다. 센터는 사업 실행계획 수립, 지역인재 육성 로드맵·출연연 연계형 얼라이언스 구축 등 내년에 본격 시행되는 RISE사업에 맞춰 준비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대학육성을 위해 RISE센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지역과 대학의 협업을 위한 가교 역할은 물론, 대전형 대학혁신을 이끌어갈 슈퍼 엔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역교육계에선 센터 출범 자체가 너무 늦은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RISE사업 시범지역 선정에서 고배를 마신 만큼 타 지자체보다 더 빠르게 RISE센터를 구축해 사업 기반을 마련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실제 충남도의 경우 지난해 9월 충남 RISE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RISE 시범사업을 하지 않는 지역 중 최초다.

지역 A대학 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RISE사업의 경우 준비 작업에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며 "대전도 충남처럼 작년에 RISE센터가 문을 열었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사업 준비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현재 대전 센터 직원이 6명에 불과한데, 작년에 출범했다면 올해 20명 규모로 확대해 운영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고 지적했다.

대전시가 대학들 간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현재 각 대학 내 RISE사업 전담부서가 지정돼있지만 시와 정보 공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월 말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은 RISE사업 최종 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했으나, 대학들은 아직 최종안을 확인하지 못해 사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B대학 관계자는 "작년에 RISE사업 관련 중간보고회를 열고 각 대학 기획처장들과 함께 사업계획안을 논의했다"며 "그 이후 최종 계획안 제출 소식을 기사로 접했다. RISE센터 개소할 때쯤 관련 자료가 배포될 줄 알았는데 아직 대학 관계자들 아무도 보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각 대학이 제시한 의견들이 최종 계획안 안에 얼마나 담겼는지 몰라 사업 준비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아무리 교육부와 협의하는 과정이라고 해도 담당자들한테는 알려줘야 하는 것 아닌가. 대학과 하는 사업인데 대학이 모르면 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와 대학이 서로 알아가는 과정이고, 접점을 찾는 데 약간의 시행착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RISE센터의 경우 비시범지역 10곳 중 두 번째로 개소했으며, 시기도 당초 올해 7월에서 이달로 앞당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해 7월부터 대학관계자 회의 및 면담 등 95회에 걸쳐 580여 명과 소통해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전RISE 최종계획안은 지난 1월 진행된 기획처장 회의 및 RISE협의회 회의 시, 참가자들에게 배포한 바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 측은 "현재 대전RISE 센터 전담직원 6명은 RISE사업 기획, 출연연 및 지역 기업과의 연계사업 발굴, 2024년 시범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다"며 "센터 인력은 사업 추진속도와 업무의 양 등을 감안해 RISE사업이 본격 추진하는 내년에 점진적으로 조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