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8일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논란에 대해 "안 계신 노 대통령 애달파하지 말고, 살아있는 당 대표한테나 좀 잘하라"라고 했다.

유 전 이사장은 이날 방송인 김어준씨 유튜브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불량품' 발언으로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양 후보에 대해 어떻게 보냐는 질문을 받고 "한 마디로 난센스라고 본다"고 답했다.

유 전 이사장은 "일단 우리나라 국회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 조롱, 비방했던 정치인들이 한두 명이 아니다"라며 "그 사람 누구에 대해서도 언론이나 정치 비평가들이 '국회의원 할 자격이 없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말을 했다고 정치인 양문석을 싫어할 수 있다. 그러나 그걸 갖고 '너는 공직자 될 자격이 없어'라는 진입장벽으로 쓰는 건 노무현 대통령을 모욕하는 행위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이 살아계셨으면 '허 참, 한 번 (찾아)오라 캐라' 그런 정도로 끝낼 일이다. 이걸 갖고 무슨 후보직을 내놔야 되느니 마느니 하는 그 자체가 터무니없다"고 했다.

또 "아니, 돌아가시고 안 계신 노무현 대통령 애달파하지 말고, 살아있는 당 대표한테나 좀 잘하라"라고 말했다.

유 전 이사장은 "자기가 좋아하는 어떤 대상을 비판한 적 있다고 해서 지금 한 것도 아니고 16년 전이다. 그걸 갖고 그 사람을 좋아하거나 안 할 수 있지만, 그 사람을 쫓아내려는 건 노 대통령을 일종의 신격화하는 것"이라며 "노무현 정신을 우리가 안고 간다는 게 그런 짓을 하라는 뜻이 아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