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후보가 13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실언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정민지 기자
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후보가 13일 자신의 실언 논란에 대해 "반일감정을 자극해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문재인 정부와 좌파 지식인들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표현이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사과했다.

조 후보는 이날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일파를 조금도 옹호할 생각이 없고, 반드시 역사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오해의 소지가 있게 표현된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조 후보는 7년 전인 2017년 8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백성들은 봉건적 조선 지배를 받는 것보다 일제 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지 모른다'는 글을 작성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조 후보는 "당시 백성의 아픔을 이해하자는 차원을 넘는 실언이었음을 사과드린다"며 "조선 말기 백성들이 나라와 양반의 이중 수탈에 인간다운 삶은 살지 못했음은 분명하지만, 그분들이 일제강점이 더 좋았을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은 비약 중 비약이었음을 인정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해당 글 작성 시기는)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고 문재인 정권이 출범한 지 3개월이 넘은 시점으로, 문재인 정권은 말도 안 되는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내세웠고, 극단적인 친일몰이로 국론분열을 시도했으며, 전 정권 인사들을 적폐로 몰아 마구잡이로 구속시키던 때"라며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이 앞서 글을 올린다는 것이 다소 과장된 표현이 들어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조 후보는 "이런 일로 국민의힘에 악영향을 끼쳐 정말로 죄송하게 생각하며 깊이 반성한다"며 "반드시 대전 서구갑에서 총선 승리하겠다. 그 기회를 주시기 바란다. 이 문제는 지역에서 충분히 소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