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들 집단휴업 등으로 유급 위기 처해 있어
'전공의 반발' 이어 대학교수 집단행동 결의 확산
생존 위한 의대 정원 증가…교수·학생 마찰 지속

대전일보DB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교수와 의대생들의 반발이 확산되면서 대학가 혼란도 악화일로다.

11일 대전지역 교육계 등에 따르면 충남대·건양대·을지대 등 지역 3개 의대에서 총 783명이 휴학계를 제출했다. 학생들은 유급도 불사하면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를 정면으로 반발하고 있는 것. 여기에 대학교수들까지 사법조치를 당할 경우 사직서를 제출한다는 집단행동을 예고하며 대학가가 혼란에 빠졌다.

충남대는 예과 2학년 102명, 본과 1학년 113명, 2학년 99명, 3학년 111명, 4학년 108명 등 533명이 휴학을 신청한 상태다. 예과 1학년을 제외한 예과 2학년-본과 4학년 학생(573명)의 93%가 휴학계를 제출한 셈이다.

건양대는 집단휴학을 예고하고 휴학계를 모아 제출키로 했으나 이날까지 제출된 휴학계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을지대는 전체 학생(300명) 중 250명(83%)이 휴학계를 제출했다.

문제는 휴학 기간이 길어질 경우 유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학칙상 일정 기간의 수업일수를 채우지 못하면 F학점 처리가 되는데, 한 과목이라도 F학점을 받으면 유급된다. 현재 대학들이 집단유급을 막기 위해 개강을 미뤄 대응하고 있지만, 수업 거부가 장기화되면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수 있다. 이 경우 졸업이 늦춰지고 내년에 배출되는 의사 인력이 대폭 감소하며 의사 수급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

고등교육법에 따르면 각 대학은 1학기 수업일수를 적어도 15주 확보해야 한다. 방학 없이 8월 말까지 수업한다 해도 진료와 강의를 병행하는 등 수업 운영을 현실적으로 고려한다면 4월 말에는 수업을 시작해야 한다.

반면 대학은 지난 4일 의대정원 증원 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한 상태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이 확고하고 우수인재를 확보해 학교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의대를 키워 지역 의료를 되살려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이 가속화된 상황에서 지역대학이 생존하기 위해선 의대 증원이 필수적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충남대·건양대·을지대 등 대전권 3개 의대는 구성원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자세한 신청 규모를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대략 현 정원의 2배 정도를 신청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충남대는 기존 정원 110명에서 220명으로, 건양대 49명에서 100명, 을지대 40명에서 80명 등의 규모다.

이와 관련, 충남대 의대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교수 370명으로 구성된 충남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1일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9일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공의들이 실제 사법적인 조치(면허정지·구속·면허취소)를 당한다면 교수들이 전공의와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겸직해제·사직서 제출·타 방안 등)이 필요하다'는 질문에 93%가 찬성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다만, 아직 겸직해제 신청이나 사직서 등은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의 한 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의 동맹휴학 움직임과 더불어 의대교수들의 성명서 발표까지 이어지며 정부 조치에 대한 반발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며 "대학가가 굉장히 혼란스럽다.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