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이장우 대전시장을 '성평등 걸림돌'로 선정한 데 대해 대전시가 "명백한 사실 왜곡"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민동희 대전시 복지국장은 11일 간담회를 열고 "여성단체의 지적은 대전시의 효율적인 조직 운영에 대한 폄훼이며, 성인지 정책 및 양성평등 도시를 조성하고자 하는 대전시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사실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지난 7일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태흠 충남도지사 등을 올해의 성평등 걸림돌로 선정했다. 이중 이장우 시장 선정 이유로는 성인지정책담당관과 인권센터 폐지 등이 꼽혔다.

시는 여성단체연합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성인지정책담당관을 폐지한 데 대해서는 오히려 업무를 확대시켰다고 설명했다.

민 국장은 "대전시는 2022년 9월 효율적 성인지 정책 추진을 위해 성주류화, 폭력예방, 양성평등업무를 추진하던 성인지정책담당관(3개팀)을 가족·청소년 업무를 함께 수행하는 여성가족청소년과(5개팀)으로 조직 개편했다"며 "유관사업 간 협업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또 성주류화 및 제도 강화를 위한 주요 업무를 삭제했다는 비판에 대해선 "'행정기구 정원 조례 시행규칙' 사무분장을 살펴보면 2022년 9월 조직개편 전후로 삭제된 업무는 없다"며 "성주류화(성별영향평가, 성인지예산제도) 사업은 법정업무로 삭제할 수도 없으며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예산, 양성평등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 2명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성단체연합에서 '반여성주의교육단체'로 규정한 '넥스트클럽'을 대전시청소년성문화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위탁기간 종료(2022년 12월말)에 따른 법·행정적 절차에 따라 위탁기관을 재선정한 것으로 수탁기관선정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 후 최종 선정된 사항"이라고 했다.

인권센터 폐쇄 문제에 대해선 인권센터 업무 내용이 국가인권위원회 추진사업인 교육, 홍보와 중복됨에 따라 기존 위탁기관 종료(2023년 12월 말)에 맞춰 사업을 일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 국장은 "저출생 시대에 양성이 모두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대전시는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시민단체의 감시와 비평은 언제나 환영이지만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게 하는 시각으로 사실을 왜곡·호도하는 행위는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의 사기를 떨어트리는 행위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다만, 민 국장은 법적 대응 여부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