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기홍 ㈜삼정이앤씨 이사가 21일 대전대학교 둔산캠퍼스에서 열린 '대전의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에서 둔산 택지개발사업지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사진=신익규 기자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도입에 따라 시장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을 중·장기적인 대책 마련과 대전 서구 둔산권 내 용지 용도 변경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전의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은 21일 대전대학교 둔산캠퍼스에서 올 부동산 시장 전망과 공동주택 정비 등을 주제로 관련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선 박유석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금융부동산행정과 교수가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따른 올해 부동산 경기 전망을, 문기홍 ㈜삼정이앤씨 이사가 둔산 택지개발사업지구 활성화 방안으로 주제발표를 했다.

박 교수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도입됐지만 경기 한파와 추가분담금 규제 등이 더 큰 영향을 미쳐 시장의 반응은 미온적"이라며 "정부나 지자체에서 관련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세대수의 절반을 공공임대로 가져갈 경우 70층 수준의 신축 시공비와 맞물리면 사업성 확보에 회의적인 게 업계의 평가"라고 말했다.

특히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으로 착공된 아파트의 분양 가치가 기존 아파트 가치와 개발분담금 합산액보다 높게 평가 받아야 적극적인 시장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정부나 정치권 차원에서 특별법 관련 각종 노력이 뒤따르고 있으나 시장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선 중·장기적 관점으로 특별법의 역할과 효과를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올해 부동산 경기는 하락할 것으로 점쳤다.

박 교수는 "올해 부동산 시장 상승 요인은 금리 인하의 기대감, 러-우 및 이스라엘 전쟁 종식, 부동산 규제 완화 등이 있고 하락 요인으론 지속적인 고금리, 부동산 PF 부실, 국제정세의 불확실성 등이 있다"며 "그러나 하락 요인이 더욱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 가격은 보합 내지 약하락이 예상되며 정부의 지속적인 부양정책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문 이사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의 지역 내 최대 수혜지로 꼽히는 둔산권에 대해 집중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둔산권은 지구단위계획으로 용도가 결정됐지만 목적에 맞는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유치원 및 주차장 용지의 용도 변경을 제안했다.

문 이사는 "현재 둔산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유치원 용지 8개 중 절반만 유치원으로 쓰이고 있고 나머지는 주차장과 교회문화센터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학령인구 감소로 시 교육청은 추가 유치원을 설치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곳을 새롭게 활용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주차장 용지 또한 복합업무시설 및 문화시설 확대 요구에 부응해 복합기능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의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은 주제 발표에 이어 도용호 전 중부대 교수를 좌장으로 한 관련 토론과 질의응답 등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