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학위수여식을 찾아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라"고 축사한 뒤 박사 졸업생들에게 일일히 악수를 청하고 있다. 사진=대전충남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전 민생토론회를 두고 "맹탕 토론회"라고 비판하는 한편, R&D(연구개발) 예산 삭감에 대해서도 "입을 틀어막는다고 이공계의 분노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은 대전 민생토론회에서 제2연구단지 조성, CTX 건설,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을 발표했지만, 이미 대선공약이거나 최근에 발표한 정책"이라며 "전혀 새롭지 않다는 점 외에도 '어떻게'가 빠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담은 밑그림도 마련되지 않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전 민생토론회는 그동안 발표한 정부 정책과 윤 대통령의 공약 등 대전 관련 정책들을 짜깁기해 소개하는 정부 정책 홍보행사장으로 변질돼 총선용이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KAIST 졸업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을 향해 정부의 R&D 예산 삭감을 항의한 졸업생이 경호원들에 의해 끌려 나간 일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시당은 "축하 받아야 할 졸업식장에서 대통령을 향해 R&D 예산 삭감에 항의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이공계 대학원생들의 상황은 심각하다"며 "연구 환경이 척박해지고 우수인력은 해외로 유출되는 등 국내 이공계 경쟁력 저하가 불보듯 뻔한 상황에서, 윤 대통령은 현실과 동 떨어진 립서비스를 남발하며 젊은 연구자들과 연구현장을 절망에 빠뜨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의하는 학생의 입을 막는다고 이공계 분노는 사라지지 않는다"며 "윤 대통령은 R&D 예산 삭감으로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젊은 과학자들에게 절망을 안길 뿐 아니라 미래세대 학생들에게 이공계 기피만 초래한 데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승래(민주당, 대전 유성구갑) 국회의원도 성명을 내고 "윤 대통령은 카이스트 가족과 과학기술인들에게 사죄하고 책임자를 경질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윤 대통령이 연구개발 현장을 조금이라도 헤아렸다면, 오늘 대전에 와서는 관권 선거에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진심을 담아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어야 한다"며 "청년 과학자의 정당한 비판도 듣지 못하고 입을 막아버리면서 '과학 대통령' 운운하는 것은 국민 기만"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