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오 대전시의원(국민의힘, 서구1).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김진오 대전시의원(국민의힘, 서구1)이 제275회 임시회에서 대표발의한 '대전광역시 시민 맨발걷기 활성화 지원 조례'가 16일 시행된다.

대전시는 이 조례를 근거로 5년간 17억 원을 투입해 맨발 보행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조례는 △맨발보행로 설치 장소 선정 등을 위한 계획 수립 △맨발보행로 조성·보수·정비 △편의·부대시설 설치·관리 △홍보·교육 △자원봉사자 지원 등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대전은 계족산 황톳길이 있어 전국 맨발걷기 동호인들로부터 '맨발걷기 성지'로 각광받고 있지만 타 지자체의 활발한 조례 제정과 사업추진에도 이렇다 할 지원 정책이 전무했다"며 "민간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에만 기댈 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 건강과 행복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 대덕구 소재 계족산에 위치한 계족산황톳길은 전국 최초로 조성된 총 길이 14.5㎞의 전국 최대 맨발걷기 전용 보행로다.

지역기업 맥키스컴퍼니의 조웅래 회장이 사회공헌 차원에서 계족산 임도에 조성했다. 맥키스컴퍼니 측은 매년 10억 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19년간 계족산 황톳길을 유지·관리해 오고 있다.

시는 김 의원이 발의한 조례에 따라 5년간 1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중 맨발보행로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또 시민 접근성을 고려해 5개 자치구 등과 협의한 뒤 관내 6곳 내외의 맨발보행로를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르면 내년부터 맨발보행로 조성공사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