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뉴스 3팀 유혜인 기자
디지털뉴스 3팀 유혜인 기자

대전지역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은 계속 늘어나지만, 그들을 위한 지원센터는 전무하다.

그나마 여성가족부 수탁사업으로 운영되는 디지털 성범죄 특화상담소 '다힘'이 있지만, 인력이 2명에 불과해 피해 상담과 삭제 모니터링, 법률 상담, 수사 연계, 의료기관 연계 등 업무 과부하로 지원이 더뎌지는 실정이다.

상담은 물론 수사와 법률 지원 등 지속적인 원스톱 지원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대전에는 이를 위한 광역형 디지털 성범죄 지원센터가 없어 피해자들은 심리적 안정을 찾기도 전에 2차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이에 지역 정치권에서도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이달 7일 신혜영(더불어민주당·마 선거구) 대전 서구의회 의원은 제27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설치를 건의했다.

딥페이크 등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적인 이미지조차 편집·가공·합성하고 그 이미지를 유포하는 등 범죄 수법도 다양해질뿐더러, 그 피해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힘에 따르면 디지털 성범죄 지원 건수는 2021년부터 2년간 1787건이다. 이중 상담은 717건, 삭제지원은 30건, 치유 회복 프로그램은 173건, 수사·법률지원 연계는 752건, 의료지원 연계 115건이다. 올해는 7월 말 기준 995건(상담 482건, 삭제 지원 7건, 치유 회복프로그램 103건, 수사·법률지원 연계 392건, 의료지원 연계 11건)으로 현재는 1000건을 훨씬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대전시 디지털 성범죄 원스톱 지원센터 건립이 여간 쉬운 일은 아니다. 지난해 국회에서는 지원센터의 전국적 확대를 위한 예산 증액을 제안했음에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럴 때일수록 대전시는 피해자를 위한 발 빠른 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이 온라인 공간에서 익명에 숨어 새로운 성폭력으로 확장돼 가는 현실을 보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당장의 원스톱 지원 센터 건립이 어렵다면 지역에 있는 특화상담소를 광역형 디지털 성범죄 지원센터로 확대하는 등 여전히 울부짖는 피해자들을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대전시가 늘어나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을 위해 전문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길 바라 본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