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몇 곳 그린벨트 해제 예정지로 거론
지역 경제·부동산시장 활성화 기대 한층 ↑
수십년 간 재산권 행사 제한된 지역민 불만도

안산 첨단국방융합클러스터가 들어설 대전 유성구 안산동 89-1번지 부지 모습. 사진=김소연 기자


"사람들이 이 근방(그린벨트)은 조만간 풀릴 거라고 그럽디다. 그동안 너무 오래 묶여있었다며 한탄하는 사람들도 많고… 빨리 그린벨트가 해제돼야 이 지역 경제도 좀 살아나지 않겠나 싶습니다"

그린벨트에 대한 비수도권 지자체의 해제 권한 확대 소식이 들리자 부동산 업계와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이를 반기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벌써 그린벨트 해제 예정지에 대한 뜬소문이 도는가 하면 부동산 시장·지역 상권 활성화 등 그린벨트 해제에 따른 경제효과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린벨트에 묶여 수십년 간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은 주민들은 지나온 시간에 대한 불만 섞인 한탄을 쏟아내기도 했다.

지역 부동산 업계는 정부가 지자체의 그린벨트 해제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지난 1월부터 그린벨트 관련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중개업자 김모(60대) 씨는 "대전은 그린벨트로 묶인 데가 하도 많고, 또 그 세월도 오래 돼서 그(그린벨트) 땅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 (개발제한이) 풀릴 거라 예상하는 사람들도 거의 없었다고 보면 된다. 그냥 그 땅은 원래 그린벨트였겠거니 하는 것"이라면서 "근데 정부가 갑자기 발표를 하니까 사람들도 뭔 일인가 싶어 우왕좌왕하며 물어보더라. 시장 맘대로 다 푸는 거냐, 그 많은 그린벨트 중에 어디가 풀리는 거냐 등 별 전화를 다 받았다"고 말했다.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것은 그린벨트 해제 '예정지'다.

일각에서는 동구·대덕구 등의 일부 지역을 거론하는 한편 인근 부동산업계 등에선 해당 지역을 그린벨트 해제 후보지로 유력시하는 분위기마저 감지된다. 설명을 듣자니 대전시와 각 자치구에서 계획 중인 핵심 사업 내용을 토대로 추정한 것이다.

동구 부동산 중개업자는 "업계 내부에서도 그렇고 부동산에 관심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동구 어디, 대덕구 어디' 이런 식으로 얘기가 나오고 있긴 하다"면서 "대충 어림짐작으로 얘기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부는 지역 정치인들의 성향이나 관심사업 등과 연관시켜 그럴 듯하게 설명하기도 한다. 부동산 소식이 다 그렇지 않나"라고 귀띔했다.

대덕구 주민 박모(50대) 씨는 "서울에서도 이쪽 땅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어디선가 들었다. 마냥 다 헛소문은 아닌가 싶었다"면서 "이런 얘기가 도니까 여기 주민들도 알게 모르게 기대하는 눈치다. 여기가 개발되면 경제적으로도 좀 좋아지지 않겠나. 관광지로 크게 개발해서 교통편도 좋아지고 땅값도 오르길 바라고 있다"고 호소했다.

해당 지역에 그린벨트 땅을 소유한 주인들은 기대감을 나타내는 동시에 그동안 제한받았던 재산권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 특히 수십년 간 땅 활용이 자유롭지 못했던 만큼 이에 걸맞은 땅값 책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대덕구의 한 부동산 중개인은 "그린벨트 부지 소유주들은 지금껏 농막을 설치해 활용하는 것으로 만족했었는데, 갑자기 (그린벨트가) 해제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들리니 한껏 기대에 부푼 상태"라며 "다만 그 땅에 대한 제한이 컸던 만큼, 보상 개념으로 땅값이 책정되길 바라고 있다. 재산권 피해 보상 차원"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업계는 정부의 이번 그린벨트 해제 지자체 권한 확대 발표로 부동산 시장이 크게 들썩일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유성구 부동산 중개인은 "요새 부동산 시장이 워낙 좋지 않아 어떤 매물이든 시큰둥한 반응이 컸다"면서도 "정부의 이번 발표는 지역의 추진사업과 관련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관심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의 큰 바람이 불 수도 있다. 조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