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순방 후 첫 국무회의 주재 "수출 경제 최전선에 함께 서달라"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에서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국무위원들에게도 '영업사원의 각오'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순방 이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저부터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 신발이 닳도록 뛰고 또 뛰겠다"며 "국무위원들 한 분 한 분 모두 다 이 나라의 영업사원이라는 각오로 뛰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국무위원들도 '수출 경제 최전선'에 서달라는 당부다.

윤 대통령은 300억 달러(약 37조 원) 규모의 투자 유치, 약 50건의 양해각서(MOU) 체결, '바라카 원전' 기반의 원전 협력 강화 등 UAE 국빈 방문의 성과를 언급한 뒤 후속조치를 강조했다.

특히 "관계 부처는 한국-UAE 투자 협력 플랫폼 구축 등, 국부펀드 투자에 관련된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진행해 주시기 바란다"며 "저도 빠른 시일 내에 수출전략회의와 규제혁신전략회의를 통해서 이 사안을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한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과의 간담회에서 나눈 대화를 소개한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 여러분들께서도 외국 기업 CEO들의 방문을, 바쁘시더라도 자주 이루어지게 해 주시고 그들의 사업상의 애로사항을 많이 경청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규제, 노동 이런 모든 시스템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의 우리 제도를 정합시켜 나가지 않으면 우리나라에 투자도 하지 않을 것이고, 또 국제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경쟁을 하기가 어렵다"며 "우리 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서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의 혁신 허브로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규제 합리화와 노동개혁을 새해에 강력하게 추진하겠단 의지를 밝힌 셈이다.

윤 대통령은 대중교통과 의료시설 등을 제외한 대부분 공간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것과 관련해서도 "그간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인내해 주신 국민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모두 코로나로부터 조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