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서 진행하는 3개 강좌 취소 통보…"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 연상케 해"
대전시, 강연 취소당한 작가에게 유감 표명 및 재발방지책 마련 등 입장 전달

대전작가회의와 대전민예총, (사)희망의책 대전본부, 박현주 작가 등 대전지역 문화예술계는 8일 대전시를 방문해 항의서를 전달하며 사과와 해명을 요구했다. 김소현 기자

최근 대전시가 '이념 편향적인 좌파 도서와 작가'라는 이유로 북토크를 취소한 것과 관련, 지역예술계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재연'이라며 반발했다.

이에 대전시는 해당 작가에게 사과하며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전작가회의, 대전민예총, (사)희망의책 대전본부, 박현주 작가 등 대전지역 문화예술계는 8일 오전 대전시를 방문해 항의서를 전달하고 사과와 해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항의서를 통해 "단지 '이념편향'이라는 이유로 창작자의 표현의 자유와 시민의 문화 향유권을 가로막는 행정 처리가 과연 정당한 절차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이미 대시민 홍보가 시작된 상황인데다, 시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이 성급히 취소 처리한 점은 공공기관으로서 위신과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강의 취소 사태에 대한 시의 입장 △재발 방지책 마련 △대전시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이강산 대전작가회의 회장은 "시로부터 민원이 들어왔기 때문에 중립적인 자세를 지킬 수 밖에 없었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이념 문제로 문화예술인들이 피해를 보거나 일상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홍순 대전민예총 사무처장은 "문화예술인들은 아직까지도 (정부의)블랙리스트에 대한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며 "대전시에서 똑같은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평생교육진흥원장이 공석인데,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을까라 우려도 크다"고 말했다.

박현주 작가는 "이번 북토크를 통해 소개할 책은 소설 '파이로'이며, 원전의 위험성과 전기사용 과다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주는 내용"이라며 "좌파 도서라고 낙인을 찍은 것이 작가로서 상당히 어이없는 일"고 말했다.

시는 이날 면담을 통해 이념 편향으로 인한 강의 취소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해당 작가의 명예회복을 위한 방안 모색 및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편 앞서 대전시 산하 기관인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은 (사)희망의책대전본부와 공동 기획한 북토크 프로그램인 '책읽는 대전 북토크' 20개 강좌 중 3개를 취소시켰다. 시는 '이념 편향적인 좌파서적이거나 좌파작가라는 민원이 대전시에 접수됐다'는 이유였다. 취소된 강좌는 지난달 28일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의 '기후미식', 이달 5일과 19일 예정인 박현주 작가의 '파이로', 송경섭 작가의 '힐빌리의 노래'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