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서울 시내 합동 분향소 설치, 심리치료 지원, 공무원들 애도 리본 패용"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태원 압사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이태원 핼로윈 압사 참사와 관련해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며 국가 애도기간을 선포했다. 11월5일까지로 계획된 이번 국가애도기간에는 서울시내 합동분향소 설치 및 조기가 게양될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서울 시내에 합동 분향소를 설치할 것"이라며 "사망자 장례비와 부상자 치료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발표에서 이같이 밝히며 "애도 기간에는 전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기로 했다"며 "또한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애도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도 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치유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며 "외국인 사상자에 대해서는 재외공관과 적극 협의하여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망자에 대해서는 복지부, 서울시 등과 합동으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치료에 총력 대응하며 부상자 가족 등에 대한 심리치료를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에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며 "다시 한번 사망자 및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부상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이러한 재난에 모든 국민이 한 마음으로 뭉쳐 재난을 극복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슬픔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모든 국민이 함께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모든 부처와 관계기관, 지자체,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총력을 다해 사고수습에 전념하고 향후 후속대책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대국민담화에서 "정말 참담하다. 어젯밤 핼로윈을 맞은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선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부상입은 분들이 빨리 회복되기를 기원한다"며 "소중한 생명을 잃고 비통해할 유가족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