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현 의원, 국감서 충청 금융기관 설립 국정과제로서 적극 추진 촉구...금융위원장 "국정과제에 준해 관리"
'한국거래소 충청권 사무소 대전 설립' 필요성도 강조...한국거래소 "공감"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국회사진기자단

'충청권 지역금융기관' 설립에 대해 금융위원회가 직접 챙기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기관 설립인가권을 가진 금융위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 걸맞는 적극 추진' 의지를 내비치면서 충청권 지역금융기관 설립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이는 금융정책당국의 '첫 공식 입장'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어제(24일) 오후 금융부처 종합국정감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충청권 지역금융기관 설립에 대해 '금융위 금융산업국에서 관리하고 있고 국정과제에 걸맞게 챙기겠다'는 취지로 답변하며 힘을 실어줬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날 금융위를 상대로 한 종합감사 질의에서 충청권의 다양한 금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종합금융지주 설립과 신기술금융 전문 대전투자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충청권 지역금융 로드맵을 제시하며 금융위를 향해 국정과제 이행을 적극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직접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의 지역은행' 설립을 공약했고 이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균형발전 지역공약에 반영되는 등 정부 추진 의지가 강한 만큼 국정과제로서 금융위가 직접 관리하고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윤 의원의 지적에 김주현 위원장은 "충청권 지역금융기관 설립은 지역균형발전 비전 대국민발표에 포함된 과제로 국정과제에 준해 관리하고 있으며, 금융위 금융산업국에서 담당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의 답변은 충청권 금융기관 설립 국정과제를 금융정책당국이 직접 챙기고 있다는 첫 공식 확인이다.

윤 의원이 제시한 '충청권 종합금융지주' 로드맵은 △충청권 시중은행인 디지털뱅크 △신기술금융 중심의 대전투자청 △충청권 벤처창업과 육성을 중점 지원하는 기술지주사 △PEF(Private Equity Fund, 사모펀드) 등의 체계로 이뤄져 있다.

우선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전투자청의 경우, 지난 11일부터 대전시와 행정안전부, 금융감독원과의 1차 사전협의가 각각 진행돼 세부 설립 일정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대전시와 행안부, 금감원의 원만한 조율이 이뤄지면 내년 중 설립등기를 완료하고 대전·충청권 지역종합금융기관 출범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윤 의원은 '한국거래소 충청권 사무소 대전 설립'을 골자로 하는 자본시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해 충청지역 기업금융 거점확보의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내고 있다.

'전국 5대 권역 중 충청·강원에만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가 없다'며 설치 필요성을 언급한 윤 의원은 "충청은 최근 10년간 전체 IPO기업수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상장기업이 확대되는 추세로, 벤처·스타트업 인프라를 고려했을 때 향후 사무소 설치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윤 의원은 "한국거래소 측 역시 정부협의채널 확대와 업무한계 극복의 면에서 충청권 사무소 개설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히며 "특히 대전역 및 대전복합버스터미널 권역을 중심으로 인근 주요 산업지역, 행정타운과 접근성이 높은 대전 동구 유치가 유력하게 검토될 것"이라고 전했다.

윤 의원은 "대전·충청권은 인재유출, 경기침체 우려 수준을 넘어 5년 현상유지, 10년 지방소멸 위험이 본격화될 상황"이라며 충청권 금융 거점확보의 필요성을 재차 역설했다.

그러면서 "(제가) 인수위 국정과제에 충청권 지역금융기관 설립을 포함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던 이유 지역경제 문제를 비상한 각오와 특단의 대책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였다"며 충청권 지역금융기관 설립의 추진의지를 확고히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