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특검·윤석열 퇴진 촛불대행진, 광화문 광장 보수단체 "이재명 당장 구속" 맞불 집회

22일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집회 참가 자유통일당 등 단체 회원들이 '자유통일 주사파 척결 국민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퇴진'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을 외치는 맞불집회가 서울 도심을 갈랐다.

서울 광화문 앞 세종대로 일대에서 22일 진보·보수 단체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진보 단체 '촛불행동'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서울 숭례문 사거리에서 태평로까지 ''김건희 특검-윤석열 퇴진 전국집중 촛불대행진'을 진행했다. 주최 측 추산 참가 인원은 10만 명. 집회 초기 세종대로 왕복 10개 차로 중 3개 차로만 사용했지만,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몰리며 오후 6시경 전 차로를 점유했다.

참가 시민들은 해가 지자 플라스틱 촛불에 불을 밝혀 들거나 휴대폰 손전등을 켜서 흔들며 "정치보복, 민생파탄, 평화파괴, 친일매국 윤석열은 퇴진하라"고 외쳤다. 김건희 여사의 주가 조작 의혹을 문제 삼으며 "허위경력, 상습사기 김건희 특검하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 역시 광화문 동화면세점에서 시청역까지 가득 메운 채 이날 오후 3시부터 열렸다.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자유통일당 등 보수단체도 경찰 추산 3만5천여명(오후 3시30분 기준) '자유통일 주사파 척결 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 대표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으로 구속된 것을 언급하며 집회 내내 "이재명을 당장 구속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양쪽 단체 간 큰 충돌은 없었으나, 경찰 예상을 웃도는 참가자들이 집결하면서 도심 일대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경찰은 이날 광화문 광장 등 서울 도심 집회·시위에 100개 부대 약 6500여 명의 경찰 병력을 투입했다. 특히 촛불행동 쪽 참가자들이 몰리면서 태평로에서 숭례문 방향 8차로는 한때 차량 통행이 완전히 막혀 적잖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