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목 서울취재본부 차장
백승목 서울취재본부 차장

야당 압수수색 시도를 놓고 여야간 형성된 급랭 전선이 쉬 가라앉지 않을 모양새다. 결국 후폭풍은 20일 열린 대전시·세종시 국감으로 튀었다.

야당 의원 일부는 끝내 국감에 불참하면서 2시간 30분 만에 종료되는 '반쪽 국감'으로 전락해 지역 현안을 설명하기에 턱없이 부족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국민이 부여한 엄중한 책무인 국정감사의 불성실을 지적하면서 대전과 세종 시민, 국정감사를 준비하느라 고생한 공무원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어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 압수수색에 협조하지 않았던 청와대를 향해 민주당이 했던 발언들을 언급했다. 그는 "민주당은 국민들이 사용을 허락해준 공간 문을 열고 사법부의 압수수색 명령을 받들어야 하고, 검찰은 매일 민주당사 문을 두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떳떳하다면 문을 열고 정당한 법 집행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도 할말은 있다.

국감 중 야당 압수수색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는 주장이다.

민생이 어렵고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평화가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 탄압에, 초유의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에 소진하고 있는 사실이 안타깝다는 목소리다.

문제는 국민들 입장에선 되풀이되는 정쟁으로 치부될 수 밖에 없으며, 지역 입장에서는 애꿎은 대전과 세종으로 불똥이 번진데 대한 정치권의 책임이다.

두 지역 국감은 민주당 의원들의 늑장 참석 및 불참으로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문이 주를 이루면서 전임 시장들에 대한 성토장으로 변질됐다.

시민들은 대전 경제발전 현안과 세종 행정수도 관련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을 텐데, 성토에 대한 답변만 내놓다 보니 사업의 비전과 추진 방향성 등은 들을 수 없었다.

과연 정치인들의 머릿속에 지역의 청사진이 그려져 있을지 의문이다.

대체적으로 지역 사업에는 문제 제기와 기재부의 미온적 태도로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중앙 정치권의 협조와 지원이 절실한 상황임은 분명한데, 정쟁에만 몰두하는 여야가 지역현안을 챙길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도 묻고 싶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