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개발방안 연구용역 예정… 노선안·토지이용계획 등 논의
경제성 검토 위한 사전 타당성 용역 내년 2월 마무리… 특별법 제정 단초
호남 지선 지하화는 '제3차 고속도로건설계획' 목표 타당성 평가용역 계획

대전 도심 통과 경부·호남선 24㎞ 지하화 개발사업 구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도심 통과 경부·호남선 24㎞ 지하화 개발사업 구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 고속도로 등으로 생긴 이른바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 본격 시동을 걸고 있다.

지상을 통과하는 경부·호남선 철길과 호남고속도로 지선의 일부 구간을 지하화, 새로운 도시 성장을 도모하고 지역균형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대전시는 개발방안을 구체화하고 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하는 등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사업 물꼬를 트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 한창이다.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경부선 13km(대덕구 신대동-동구 판암동)와 호남선 11km(대전 조차장-가수원동)을 모두 합친 총 연장 24㎞를 오는 2035년까지 지하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상 유휴부지는 주민친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신탄진역·대전조차장·대전역·서대전역·가수원역 등 역세권 지역도 개발하게 된다.

시는 앞서 2021년 12월부터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개발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자체 타당성 용역 등 사전 작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토대로 내년 2월까지 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반영시킨다는 목표다. 또 국토교통부 '(가칭)철도시설 지하화 및 상부개발에 관한 특별법'의 제정 시기를 살피는 한편 인천·부산·대구 등과 함께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공조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재 지하화 노선안, 역세권 토지 이용방안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 중에 있다. 오는 25일 1차 중간보고회를 통해 큰 방향을 설정하는 등 구체적인 갈피가 잡힐 것"이라며 "특별법 관련해서도 국토부 동향을 주시하고 있으며 이르면 연말 제정될 것으로 본다. 국가계획 추가 반영을 위해 철도 지하화 사업이 국정과제로 포함된 4개 시 실무자들 간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호남고속도로 지선 지하화 사업은 유성분기점-유성 IC-서대전분기점 7㎞ 구간을 지하화하는 게 골자다. 도안·학하·노은 등 신도시 확장으로 고속도로가 도시를 양분해 도시 성장을 저해하고 유성IC 병목현상 등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빚어짐에 따라 지하화를 통해 토지이용 효율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정체 구간엔 자동차 전용 지하터널을, 지상은 녹지공원과 문화관광 복합지구 등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시는 해당 사업의 '제3차 고속도로건설계획(2026-2030)' 반영을 위해 이달 중 타당성 평가용역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 당초 이장우 대전시장 공약사업인 점을 고려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2021-2025)'의 변경, 반영을 목표로 했지만 시기상 적합성을 고려해 사업 추진 논리나 명분을 우선 확보하겠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시 건설도로과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지하화 구간의 사업 타당성, 필요성, 추진 논리 등 자료를 마련하는 작업"이라며 "내년 상반기 중 용역을 마무리 짓고 이를 토대로 국가계획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