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5억 규모 소상공인 종합대책 수립 중… 상권 육성 중점

온통대전 카드. 사진=대전일보 DB

내달 초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의 존폐 여부가 결정되는 가운데 폐지에 무게가 실리면서 소상공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시는 온통대전이 폐지될 경우 '소상공인 종합대책'을 통해 직접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지만, 소상공인들은 소비 진작을 일으켜 상권 전반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내달 초쯤 온통대전의 이용실태와 예산 규모 등을 종합 분석해 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온통대전이 폐지될 경우 진행될 '소상공인 종합대책' 또한 수립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실상 폐지 방향으로 기울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온통대전이 축소되는 것은 확정적이고, 폐지 또한 심도있게 논의중"이라며 "폐지될 경우를 대비해 소상공인 종합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약 785억원 규모의 예산이 반영된 소상공인 종합대책은 골목상권·전통시장 활성화, 디지털 전환 사업 등 상권 육성과 소상공인 직접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시는 이 종합대책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창업하거나 상권 분석·컨설팅 등이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 보증도 20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자영업자 유급병가 지원, 소공인 오픈마켓 판로 개척 등 기존 사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종합대책 담당 시 관계자는 "온통대전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마련된 정책"이라며 "온통대전이 축소 또는 폐지되는 대신 골목상권 활성화를 중심으로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온통대전이 소상공인을 위한 간접 지원이었다면, 소상공인 종합대책은 직접 지원인 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소상공인들은 상권 육성도 중요하지만, 지역화폐를 통한 소비 진작 효과도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소비 증가에 따른 매출 증대가 소상공인들에겐 피부로 와닿는 더 큰 이득이라는 것이다. 대전세종연구원은 온통대전 출시 후 순소비 증대 9400억원, 소상공인 매출이전 1조200억원, 역내 소비전환 5400억원에 달하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추산했다.

지역 상인연합회 한 관계자는 "시설이 좋아지고, 특례 보증도 늘어나는 건 좋다. 상권 디지털 전환도 우리 상인들이 원하던 바"라면서도 "상인들은 매출이 올라야 살림살이 좋아진 것을 피부로 느낀다. 그 덕을 온통대전을 통해 많이 봤다. 온통대전 쓰려고 일부러 시장을 찾는 시민들도 상당했다"고 말했다.

중구 은행동에서 소품가게를 운영하는 최모(43)씨는 "온통대전 캐시백과 충전 한도 규모가 축소되자마자 손님들의 발길이 줄었다"며 "수요가 줄어드는데 공급에 힘준다고 해서 어떤 변화가 생기겠나"라고 푸념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도 지역화폐 정책의 본래 취지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가 적극적인 태도로 나설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조복현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는 "시가 마련한 소상공인 종합대책은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직접적인 매출액 증대로 연결되진 않을 것"이라며 "중앙정부에서 지역화폐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지자체도 꼭 따라갈 이유는 없다. 지자체 차원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통대전 관련 재원을 마련하고 유지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