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건희 특검' 공세에 與 '문재인 증인 채택' 맞불
주호영·박홍근 회동, 주 "역지사지" 박 "민생에 여야 없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을 예방해 박홍근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여야가 정기국회에서 '민생법안 처리'에 공감을 표했지만 엇갈리는 입법·국감·예산 등을 놓고 치열한 기 싸움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정기 국회에서 국정 수행을 뒷받침할 각종 입법과 예산 처리를 다짐하고 있지만 '국회 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과반 의석을 발판으로 이재명 대표가 강조해온 '민생·실용정당' 기조를 밀어붙이겠다는 태세여서 충돌을 예고했다.

여기에 이른바 '김건희 특검' 등 뇌관이 산적해 있다 보니 이번 정기 국회에 드리운 전운이 더욱더 짙어지는 양상이다.

국민의힘은 일찌감치 이번 정기국회의 키워드를 '약자·민생·미래'로 제시하고 중점 추진할 '100대 입법 과제'를 발표했다.

이에 종합부동산세 부담 완화와 관련된 조세특례제한법(조특법), 반도체 산업 지원 목적의 국가 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 납품단가 연동제 등을 중점 법안으로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기초연금확대법·노란봉투법·양곡관리법 등을 정기국회 중점 7대 입법과제로 선정했다.

다만, 조특법의 경우 민주당이, 노란봉투법 및 양곡관리법 등은 국민의힘이 각각 난색을 표하고 있는 등 양당 간 주요 쟁점 법안 처리에 이견이 산적해 원만한 처리에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민생 법안 처리를 위해 수적 우위를 활용한 단독 처리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지만, 국민의힘이 강력하게 반발하며 정국 급랭과 역풍 우려가 있다 보니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카드로 꼽힌다.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등을 규명할 국정조사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등을 규명할 특별검사법(특검)도 이번 정기 국회의 주요 뇌관이다.

민주당은 이미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 법안을 제출했지만, 국민의힘이 극렬히 반대하고 있는 사안이다 보니 실제 성사될 확률은 높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민주당은 국조특위가 아닌 상임위 차원의 국정조사를 여는 방안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서해 공무원 피살·탈북어민 북송 등 사건을 추궁하겠다는 '맞불 카드'를 내놨지만, 이 역시 민주당에서 펄쩍 뛰며 반대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 처리도 이번 정기 국회의 암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부산 벡스코에서 주재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에서 확실히 초부자 감세와 서민 예산 삭감을 저지하겠다"며 "서민 삶을 악화하는 잘못된 예산을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국민의힘 김기현 전 원내대표는 "나라 곳간이 거덜 나든지 말든지 국가가 당뇨병에 걸리든지 말든지 아랑곳하지 않고 이재명 대표 방탄을 위해 달콤한 솜사탕으로 국민을 현혹하고 있는 민주당은 그야말로 '국정 민폐' 정당이자 국민 혈압 오르게 하는 '국민 고혈압' 정당"이라고 비난했다.

이런 가운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 정기국회 기간 협치를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박 원내대표에게 "민주당도 불과 얼마 전까지 여당을 했던 당인데 서로 입장을 바꿔서 역지사지하자"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민생에 있어서는 여야가 당연히 있을 수 없다"고 화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제가 귀가 좀 커서 남의 말을 잘 듣는다고 하는데, 민주당의 말을 정말 귀 기울여 경청하고 수용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원색적인 과장, 기분 나쁜 모독적인 것을 하지 않고 정치가 품위를 말하면서 같이 갈 수 있는 성과를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체적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진행된 이날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이번 정기 국회는 협치의 실마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