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에 급제동이 걸렸다.

새누리당이 1일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의 `내년 4월 말 퇴진·6월 대선 실시`를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함에 따라 탄핵 정국은 새 국면을 맞았다.

박 대통령이 지난 달 29일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맡긴 뒤 탄핵의 키를 쥔 여당 비주류가 전직 국회의장 등 국가 원로 등이 주문해온 `질서 있는 퇴진`을 수용한데 따른 것이다.

비주류는 이 같은 입장 속에서도 박 대통령이 퇴임 시한을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을 경우 9일 탄핵 소추에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아 박 대통령의 언급에 관심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탄핵 추진을 놓고 강행-유보가 엇갈리고 있지만, 새누리 비주류가 참여하지 않으면 탄핵안 통과가 사실상 물 건너간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내년 4월 말 사퇴 및 6월 말 대선 조기 실시를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퇴임 로드맵은 지난 주말 국가 원로들의 의견을 듣고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이라는 게 정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안정적인 정권 이양을 위해, 최소한의 대선 준비기간 확보를 위해, 탄핵 심판의 종료시점과 비슷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가장 합리적이라는 일정이라는 데 당 소속 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박수를 통해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즉각적 하야를 요구해온 당내 비주류가 한발짝 물러선 것이어서 주목된다.

다만, 비주류는 의총에 앞서 비상시국위원회 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의 최종 퇴임 시한을 내년 4월 30일로 못박는 한편, 박 대통령이 퇴임 시점을 명시적으로 약속하지 않으면 9일 예정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에 참여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의 추가 입장 표명 여부가 정국의 중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여당 비주류가 유보 입장으로 돌아서면서 야권의 단일대오는 흐트러졌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를 즉각 거부했고, 국민의당은 `유보`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 추미애,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회동을 했지만 명시적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면서 탄핵 연대는 난기류에 빠졌다.

청와대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여당이 당론으로 정했으니 야당과의 합의를 통해 박 대통령의 거취를 결정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