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지진과 법조비리 등도 화두 될 듯

한가위 연휴 기간 충청권에서는 부상하고 있는 충청대망론에 대한 관심이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최근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경기침체, 각종 법조비리 등 현안들이 명절 밥상머리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명절 연휴가 본격 시작되면서 전국에 흩어져 있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내년 대선에 대한 전망과 충청지역 출신 대선후보자들에 대한 인물평이 밥상머리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대선은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제3당으로 자리잡은 국민의당이 모두 대권후보를 내세울 가능성이 높은 만큼 유권자들의 표심이 어느 쪽으로 향할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치러진 20대 총선에서 제3당인 국민의당에게 정당지지율이 몰렸다는 점에서 향후 대선 정국에서도 국민의당의 역할을 두고 지역민들의 하마평이 많을 것이라는 것.

또 내년 대선을 앞두고 충청대망론도 지역민들의 최대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충청대망론 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정우택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물론 충청 출신인 정운찬 전 총리의 몸값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대선과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이 없는 반 총장을 제외한 안 지사와 정 전 최고위원의 경우 각 당의 대선 경선에 출마할 뜻을 내비친 만큼 충청대망론에 대한 지역민의 기대치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또 여당 내 대권주자 영입 1순위로 꼽히는 반 총장 역시 내년 대선 출마가 공식화 될 가능성을 두고 지역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명절 직전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정부의 안일한 대응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명절마다 부각되는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취업난 등 현안 문제와 법조비리 등 고위층의 도덕성 문제, 김영란법 시행 등도 국민들의 최대 정치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이슈로는 최근 대법원에서 무죄취지 파기환송 선고를 받아 기사회생한 권선택 대전시장과 호수공원, 트램 건설 등이 꼽히고 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