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발전 자매결연

[청주]충북도내 동서남북 시작점에 위치한 4개의 관문마을이 공동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30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동서남북 시작점에 위치한 4개 관문마을 간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관문마을은 동쪽 시작마을인 단양군 영춘면 의풍리, 서쪽 시작마을인 청주시 오 송읍 상봉2리, 남쪽 시작마을인 영동군 용화면 용화리, 북쪽 시작마을인 제천시 백운면 운학2리 등 4개 마을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4개 시·군 부단체장, 마을대표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서에 서명·날인하고 상호발전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서는 관문마을 간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전통을 존중하며 주민자율에 의한 생산적 교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상호우의증진, 지역문화 창달 및 주민복지 향상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협약마을 상호간 정보 교환 및 홍보체계 구축 △정기적인 교류 교류협력 및 공동판매행사 개최 △재해 발생 시 인력, 물품 등 지원 △관문마을과 도시지역 간 직거래 장터 개설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자매결연을 시작으로 관문마을 주민상호간 화합과 소통을 위해 연 1회 `교류협력 및 공동판매 행사`를 개최하고 시·군 소식지 등을 통해 마을동정 및 주요생산물을 홍보하는 등 `지역주민 간 정보 교류`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충북도와 해당 시군은 관문마을 상징표지석을 설치해 마을의 자긍심을 높이고 관문마을 주민숙원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