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정부공모사업 통해 예산 확보 계획 사업비 415억 추산… 실패땐 추진 불투명

대전 유성구와 구민들이 스마트트램 사업의 추진 여부를 놓고 노심초사하고 있다.

대덕구에서의 스마트트램은 전액 시비로 사업이 추진되는 탓에 사업추진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유성구에서의 스마트트램 사업은 국비확보 후 추진으로 방향이 정해지자 자칫 '공수표'가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유성구에서 나오고 있다. 대전시는 정부공모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지만 세부계획은 미진한 상태다.

22일 대전시와 유성구에 따르면 시가 지난 4월 28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시범노선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대덕구(A라인)와 유성구(B라인) 2개 라인을 확정지었다.

유성구에서는 충남대부터 원골네거리까지 2.4㎞ 구간에, 대덕구에서는 동부 4가에서 동부여성가족원까지 2.7㎞ 구간에 2020년까지 스마트트램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대덕구 구간에 446억 원, 유성구 구간에 415억 원 정도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하지만 2개 구간의 사업비 확보 방식에 각각 차이를 두면서 대덕구와 유성구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덕구 구간은 전액 시비를 통해 사업이 추진되는 반면 유성구 구간은 트램 시범사업을 통해 국비를 확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대덕구는 시 재정을 통해 진행되는 만큼 탄력적으로 사업추진이 가능하지만, 유성구의 경우 공모사업 선정여부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얼마든지 뒤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유성구 주민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스마트트램 구간이 확정되면서 교통, 상권 확대 등 주민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아직까지 사업추진 여부를 속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성구도 스마트트램 구간 확정 이후 시로부터 사업관련 내용을 전달받은 것이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

유성구 관계자는 "시가 정부공모사업을 통해 국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나 일정은 전달받지 못한 상태"라고 말했다.

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검토 중인 트램 시범사업을 염두에 두고 유성구 구간의 사업비를 확보할 방침이다. 그러나 공모사업의 선정여부를 가늠하긴 어려운 상태다. 특히 공모사업에 선정되지 못할 경우 수백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비를 시에서 충당할 수 있을지도 의문인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유성구 구간은 충남대 정문, 유성온천역 등 교통수요가 높은 구간이기 때문에 경제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정부사업 선정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선제적 대응책이라고 볼 수 있다"며 "현재로선 올해 안으로 공모사업이 실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