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새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비서실장 교체는 시기적으로 필요성이 컸다. 여당의 총선 참패와 관련해 청와대 역시 자유롭지 못한 처지였고, 어차피 분위기 쇄신을 회피하기도 어려웠다. 지난 13일 박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정책위의장 회동에서 보듯 앞으로의 국정운영은 소통과 협치에 방점이 찍혀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실장은 '행정의 달인'으로 통한다. 관선 서울시장과 관·민선 합해 충북지사 3회 역임한 이력이 증명한다. 정치권 출신 전임자들과 차별화되는 대목이며, 어떤 면에선 각 부처 내부 사정이나 주요 정책 추진 상황을 꿰뚫어보는 일이 어렵지 않을 수 있다. 그런 이 실장이면 국정 전반의 집행력을 견인하고 동시에 추동하는 양수겸장 노릇을 해낼 수 있는 적임자로 봐야 한다. 박 대통령이 이 실장 카드를 통해 국정운영에 새 동력을 충전했다고 해석하는 것도 이런 배경과 무관치 않다. 이 실장 효용성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그중 인적·지역적 관계망은 보이지 않는 자산이나 마찬가지다. 행시 4회 출신이므로 이 실장은 공직사회 관료 '멘토'로서 손색이 없으며, 자발적인 팔로우십도 유도할 수 있다. 또 3당 체제의 출현으로 이 실장은 오히려 여야 정치권과의 접촉면을 늘릴 수 있는 환경과 마주하고 있다. 특히 충북 제천인 이 실장의 지역 연고가 주는 메시지도 특기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정의 공동 책임 축인 새누리당의 경우 정진석 원내대표가 공주 출신이고, 같은 당 혁신위원장을 맡은 김용태 의원은 대전 출신이다. 3선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정책위의장은 같은 충북 출신(청원)이자 행시 후배이기도하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는 동년배다. 여야와 소통하고 협치 구도를 정착시키기에 안성맞춤인 조건들이다.

이 실장이 충청 출신이라는 점은 내년 말 대선 일정과 맞물려지는 측면도 없지 않다. 억측이나 자가발전은 금물일 터이나, 박 대통령을 축으로 이 실장,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여당 원내대표가 3각으로 포진하고 있는 현실은 이례적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