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줄줄이 목표 하향 조정에 철도 시설공사 ‘눈독 들여’

올해도 건설업계 수주 시장은 연일 추운 날씨만큼이나 ‘한파’가 예상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공공 공사 발주물량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역을 비롯한 주요 건설사의 수주목표가 줄줄이 하향 조정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대응 차원에서 사업다각화 등 다양한 수주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8조원이 넘는 철도 시설공사 발주에 지역 건설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철도공단 8.5조 집행…지역 공공부문 더 줄어들 듯 = 올해 대전과 충남지역 공공부문 발주는 2009년보다 감소했던 지난해보다도 10-15%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건설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에서는 전년 대비 36.8%나 줄어든 4772억여원(355건)의 공공 공사가 발주됐다. 충남 역시 지난해 공공 공사 발주가 16.5% 감소한 8860억여원(1228건)이 집행됐다.

전국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토목분야만 전년(약 18조원) 대비 3분의 1 수준인 약 6조5000억원이 발주됐다.

건설업계가 올해 그나마 위안을 삼는 부문이 철도시설공단의 시설공사 발주다. 공단은 올해 8조5210억여원의 철도 시설공사 93건을 집행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시설공사 집행실적(2조1975억원) 대비 388% 급증한 것이다. 9조8753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 2008년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물량이다. 따라서 올해 철도 건설시장은 극심한 수주난을 겪을 공공 건설시장에 단비를 뿌릴 전망이다.

◇업계, 철도 물량 ‘올인’에 사업 다각화 = 지역 건설업계는 철도 발주물량 확보를 위해 전국 메이저 업체들이 진행하는 컨소시엄 구성에 회원사로 참여하기 위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철도 시설공사가 턴키 발주나 최저가 입찰 방식이 많아 대부분 중·소 규모인 지역 업체들이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하기 어려운 탓이다.

사업 다각화도 눈에 띈다. A건설은 토목분야에서만 8명의 임원을 감원했다. 공공 발주 물량 자체가 급감한 탓에 인력을 풀로 가동할 수 없다고 본 것이다.

지역 B사는 일반산업단지 개발 등 자체 토목사업을 확대하고, 리비아, 아부다비, 러시아 등 해외사업도 주력할 방침이다.

지역 C사는 자체 아파트 브랜드로 도시형 생활주택에 진출할 예정이다.

전국 건설사도 수주 목표를 줄줄이 하향 조정하는 추세다. 삼성건설의 올해 공공부문 수주목표는 지난해보다 45% 감소한 1조5100억원 수준이다. 현대·GS·대우·두산건설과 대림산업 등 주요 건설사들도 작년에 비해 최소 14%에서 최대 19%까지 하향 조정한 수주목표를 검토하고 있다.

건설사 한 임원은 “정부의 4대강 사업 올인 정책으로 건설 부문 예산의 편중 현상이 심화되면서 기존 시장질서가 무너지고 있다”며 “그동안 수주 목표를 공격적으로 수립해오던 건설사들이 올해 이례적으로 목표를 낮추고 사업다각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