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기 중 軍 기습작전 하듯… 충격”

이만섭 전 국회의장은 8일 검찰의 국회의원 압수수색과 관련, “검찰이 국회 회기 중 군이 기습작전하듯 압수수색을 감행해 국회에 큰 충격을 준 것으로, 신중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 전 의장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후원금을 받은 모든 의원들이 마치 범법자 같은 인상을 받도록 해 국민의 정치불신을 가중시켰다”며 “국회 스스로 후원금 로비의혹에 당당히 임해 명백히 진실을 밝히는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국회의원 후원금 로비의혹에 대해선 신속하게 압수수색하던 검찰이 청와대 관련 사건에는 맥을 못 추는지, 그리고 소극적인지 정말 답답할 뿐”이라며 “약한 권력에는 강하고, 강한 권력에는 약한 것이 우리나라 검찰이냐”고 토로했다.

이 전 의장은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와 청와대의 ‘대포폰’지급관련 의혹에 대해 “우리나라 정치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대포폰으로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드러난 이상 검찰은 마땅히 재수사해 한 점 의혹도 없이 진상을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검찰은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닉슨 대통령을 중도 하야하게 했고, 일본 검찰은 록히드 사건으로 다나카 가쿠에이 수상을 체포하는 정도의 자세를 검찰이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의장은 “(민간인 사찰의혹을) 재수사해야 하며, 재수사를 안하겠다면 특검,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며 “차제에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도 완전 폐지하고, 청와대 행정관 수도 대폭 줄여야 한다. 기구가 방대하고 사람이 많으니까 쓸데없는 짓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송연순 기자 yss830@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