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선별진료소, 29일부터 PCR 검사·신속항원검사 병행
대전 보건당국, 인력확충 및 장비 배치 돌입

지난 23일 대전시청 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에는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최은성 기자
지난 23일 대전시청 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에는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최은성 기자

 

 


설 연휴 첫 날인 29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를 시작으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을 위해 개편된 검사체계가 운영에 들어간다. 이후 다음달 3일부터는 임시선별검사소를 포함, 전국 모든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까지 전면 확대된다.

이 같은 정부 지침에 발맞춰 대전 보건당국도 선별진료소에 인력 및 장비 확충 계획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만들어 일선현장에 배포 및 안내키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부터 다음달 2일까지 전국 보건소 및 대형병원 등에 설치된 256곳의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나 신속항원검사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앞서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 방역 대응 체계 전환을 예고했다. 우선 조기치료를 통한 위중증 예방을 위해 PCR검사 역량을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 조기 진단에 집중한다. 이외 대상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자가 신속항원검사를 활용하고, 유증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검사(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한다.

하지만 새 검사 체계가 본격 시행되는 다음달 3일부터는 우선검사 대상자만 PCR 검사가 가능하다. 60세 이상 고령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등이 대상이다. 우선 대상자 이외에는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이 나올 경우에만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검사 방식과 함께 치료 체계도 달라진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담 치료병원 등을 통해서만 치료했지만 앞으로 동네 병·의원도 환자 치료에 참여, 진단부터 관리가 가능케 한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다. 만약 우선검사 대상자가 아닌 발열·호흡기 증상자가 지정된 동네 의원을 찾게 되면 기본 진찰 이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로 1차 검사를 시행한다.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면 다시 PCR 검사를 진행해 최종 확진하고, 먹는 치료제를 처방한다. 이후 재택치료 중 관리도 해당 의원을 통해 받게 된다.

아울러 확진자의 재택치료 기간은 지난 26일부터 백신 접종력에 따라 일부 조정됐다. 확진자 중 예방접종완료자는 7일 격리하며, 미접종자 및 이외 접종자는 10일 간 격리한다. 이와 함께 설 연휴 마지막 날인 다음달 2일까지 설 특별방역대책이 시행된다. 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 취식이 금지되며, 철도승차권의 경우 창측만 판매 및 100% 비대면 예매 등이 이뤄진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