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석 상임공보특보 "마치 무속에 심취한 듯한 느낌 받도록 보도"
이준석 대표 "오늘의 운세 본다고 무속 의존 아냐... 관대하게 봐야"

국민의힘 선대본부 공보단에 26일언론 보도용으로 별도 제공한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프로필 사진. 선대본부 공보단은 SNS 알림방을 통해 김 씨의 사진 원본을 공유하며
국민의힘 선대본부 공보단에 26일언론 보도용으로 별도 제공한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프로필 사진. 선대본부 공보단은 SNS 알림방을 통해 김 씨의 사진 원본을 공유하며 "언론사 요청에 따라 포털사이트에 게시된 김건희 대표의 사진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부인 김건희씨의 무속 논란 관련해 국민의힘은 "마치 무속에 심취한 듯한 그런 느낌을 받도록 지금 보도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언론 보도에 화살을 돌렸다. `과도하게 부풀려졌다`는 취지의 항변이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대본부 상임공보특보는 26일 저녁 YTN `뉴스가 있는 저녁` 인터뷰에서 "무속 관련한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정말 무속에 관심이 많으신 거냐 아니면 왜곡 전달되는 거냐"는 질문에 "언론에서 보도를 하니까"라며 이같이 답했다.

"무속 관련해 건진법사라든지 이런 분과의 친분 관계가 조금씩 드러난다고 하는데"라며 "그러나 건진법사는 김건희 대표가 기획했던 전시회 개막식에 참석했었고 그 이후에 전시를 홍보한다고 해서 고문 자리를 하나 준 것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했다.

윤 특보는 그러면서 "(김건희씨가) 무속에 심취했냐는 여부를 들어보시면 이 대화 중에 이런 게 있다. `나는 점을 보지 않아. 점을 볼 필요가 없다`고 하고 `굿 같은 거 한 적이 없다`고 이런 말을 스스로 한다"며 "거기에 다 답변이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집권하면 청와대 영빈관을 옮겨야 한다"는 김건희씨 발언에 대해서도 윤 특보는 "지금 앵커께서 질문하신 바와 같이 이렇게 문제가 될 만한 소지를 만들어놓고 굉장히 어려운 상황으로 몰기 위한 기획"이라고 주장했다.

"잘 들어보시면 녹취를 땄던 이명수 촬영기사라는 분이 `잘 아는 도사가 있는데 윤 총장이 대통령 돼서 청와대 들어가면 바로 영빈관을 옮겨야 되는데 누나 어떻게 생각해? 이런 식으로 답변을 유도했다"는 것이 윤 특보의 항변이다.

"물론 질문하신 내용만 글자 그대로 들으면 상당히 문제가 있을 발언으로 해석은 되지만 이 경위를 잘 보시면 녹취를 해서 공개할 것을 미리 기획하고 이런 문제될 만한 발언이 김건희 대표 입에서 나오도록 유도했다"고 윤 특보는 거듭 강조했다.

"김건희씨와 유명 역술인과의 통화 도중 윤석열 후보 본인이 유명 역술인에 조국이 대통령 될 건지 물어봐라는 대화가 있었다"는 앵커 언급과 관련해서도 윤 특보는 거꾸로 "무슨 문제냐"고 반문했다.

"물론 그분이 일부러 거짓말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3년 전쯤 이야기다. 그 당시에 조국 전 수석이 대통령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누구에게 물어봤다고 한들 그것이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윤 특보는 되물었다.

"일반인들도 예를 들어서 이번 대선과 관련해서도 누가 되는 걸까? 대통령이 누가 된대? 누구한테 물어봤어, 누구래. 이렇게 흥미를 가지고 물어볼 수도 있는 일"이라는 게 윤 특보의 말이다.

윤 특보는 그러면서 "제가 또 한 가지 질문 아닌 질문을 드리면 마치 또 뭔가 무속 프레임을 씌우기 위한 그런 의도를 가진 질문으로 들리고요"라며 "그런 걸 하나하나씩 다 짚어서 이런 식으로 질문을 하시면 제가 참 답변하기가 곤란하다"라고 말해 언론 보도 양태에 대해 거듭해서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니까 역술인한테 `대통령이 될 거래?` 묻는 거나 정치평론가한테 `그 사람 대통령 될 것 같아?` 묻는 거나 마찬가지냐는 말씀이냐" 질문에도 윤 특보는 "그게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말씀"이라며 "일단은 역술인분의 일방적인 기억에 의한 주장이니까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국 대통령 역술인 문의` 논란 관련해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비과학적 방법에 의존해 검찰총장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끼쳤냐가 중요하다"며 "그게 아니라면 그런 것들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볼 필요도 있다"고 윤석열 후보를 적극 엄호했다.

이 대표는 전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들은 어떤 특정 종교를 믿는다 해도 그 종교의 교리에 어긋나는 어떤 비과학적인 것을 신봉할 때가 있거든요"라며 이같이 말했다.

"예전에 박근혜 대통령 때 오방색이니 그런 게 나왔을 때 그때는 대통령의 직무와 관계됐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공분을 샀던 것이다"며 "일간지에서 `오늘의 운세` 봤다고 그게 무속과 주술에 의존하는 건 아니다"고 이 대표는 거듭 강조했다.

"저만 해도 아침에 일어나서 꿈자리가 약간 사납고 그러면은 이 꿈은 무슨 의미인지 찾아보고 검색해 볼 때가 있다"며 "그런데 그런 것을 저희가 무속과 주술에 의지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덧붙여 말했다.

"김건희씨가 나는 도사 만날 필요 없어. 왜, 내가 더 세라고 했단 말이죠. 하지만 그게 어떤 면에선 자기가 더 큰 무당이라는 얘기가 된다"는 진행자 지적에 대해선 이 대표는 "저로서는 김건희씨가 얘기한 모든 것을 사실로 단정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예를 들어 김건희씨가 `우리 후보자가 어떻다` 라고 얘기한 거 때로는 과장이 있을 수 있고. 가장 대표적으로 `유승민, 홍준표 두 분이 굿을 했다` 이거는 제가 봤을 때 사실관계 맞지 않은 부분"이라고 이 대표는 말했다.

김건희씨가 `자기가 무당보다 더 세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걸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해명이다.

"아마 후보자의 배우자가 착오나 과장을 통해 가지고 그런 내용이 나가게 된 것 같다"며 "저는 사실관계가 우선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고 이 대표는 덧붙였다.

한편 윤희석 상임공보특보는 열린공감TV에서 추가 녹취록 공개를 예고하고 있는데 대해 "문제가 있다면 즉각 법적 대응을 할 것이다"는 원론적이면서도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윤 특보는 "일단 저희가 내용을 모른다. 그쪽에서 뭘 또 공개할지를 모르기 때문에 사전에 뭔가 한다는 건 어렵다"며 "보도내용을 보고 보도내용에 문제가 있다든지 녹취 과정상 법적인 문제 소지가 있다면 즉각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털사이트에 김건희씨 프로필 페이지가 개설된 것과 관련해 등판 시기를 묻는 질문엔 윤 특보는 "뭔가 활동을 개시할 것 같다는 보도가 많은데 아직까지는 진짜 공개 활동을 개시하실지, 또 언제 할지, 어떤 형식으로 할지 정해진 게 없다"고 답했다.

유재광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