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후보 "안내견 환영 스티커 캠페인, 적극 협조 매장에 세제 혜택"
"당선되면 은퇴한 안내견이나 특수목적견 한 마리 맡아서 키울 것"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페이스북 캡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페이스북 캡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0일, 눈에 검은 안대를 쓰고 시각장애인 안내견의 안내를 받으며 눈길을 걸어가는 동영상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며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고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0시가 좀 지난 무렵 전날 경기 용인시 삼성화재 시각장애인 안내견 학교를 방문해 눈에 안대를 하고 시각장애인 안내견의 안내에 따라 눈길을 걸어가는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이같이 적었다.

윤 후보는 앞서도 페이스북에 "나 때문에 못 들어 가는 건가?"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시각장애인 안내견에 대한 단상과 관련 공약을 밝혔다.

윤 후보는 먼저 "안 된다는 말을 어찌나 많이 들었는지, 안 된다고 하면 시각장애인 안내견은 고개를 돌려 나갈 준비를 한다.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에게는 이런 거절이 일상이다"고 전했다.

"밥 한 끼, 커피 한 잔 하려고 해도 수없이 많은 문전박대와 거절을 당합니다. 시각장애인분들은 안내견의 축 처진 어깨를 느낄 때 마음이 더 아프다고 한다"고 윤 후보는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윤 후보는 이에 "이들의 발걸음에 용기를 드리겠다"며 "전국 자영업자 및 공공기관에 `안내견 출입 환영 스티커` 부착 캠페인을 하고, 적극 협조하는 매장에 세제 혜택과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전방위적 인식 개선을 통해 안내견 출입이 자유로워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며 "은퇴한 안내견을 비롯한 특수목적견의 입양 관리를 강화하고, 의료비 지원에도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강아지일 때부터 씩씩하게 교육을 받고 평생을 시각장애인의 눈이 되어준 안내견들이다"며 "사람들 곁에서 행복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윤 후보는 덧붙여 약속했다.

전날 경기도 용인 삼성화재 시각장애인 안내견 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윤 후보는 "시각장애인 안내견이나 공익을 위해 일한 특수견들이 은퇴할 경우 사회나 국가 차원에서 치료비 등을 지원해 건강하게 생을 마치도록 해야 한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개사과` 논란을 빚기도 했던 유기견 보호단체로부터 소개받아 입양한 `토리`를 포함해 반려견 4마리와 반려묘 3마리를 키우는 `동물 애호가`로 알려져 있다.

윤 후보는 "시각장애인의 눈 역할을 하는 안내견을 잘 모르는 시민이 많아서 일반 반려견 취급을 하고 식당이나 편의시설 같은 곳에서 (안내견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고 삼성화재 시각장애인 안내견 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거듭 현실을 지적했다.

"`우리는 안내견을 반기고 환영한다`는 스티커도 붙임으로써 시민들이 `저 식당이나 편의시설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구나`라는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저부터 앞장서서 그런 운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반려견과 이런 안내견을 존중하고 함께 도와주는 건 자라나는 어린 세대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문화이고 교육"이라고 윤 후보는 강조했다.

안대를 쓰고 안내견과 눈길 걷기 체험을 하기 위해 잠시 대기하던 중 "스트레스가 풀리네"라고 말해 함께 있던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한 윤 후보는 안내견 견사에 있는 강아지들을 여러 차례 쓰다듬으며 견종과 활동 기간 등에 대해 질문하며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윤 후보는 그러면서 "제가 당선돼서 근무하게 되면 안내견이나 특수목적견이 은퇴한 경우에 제가 맡아서 한 마리를 키우겠다"고 밝혔다.

"청와대에서 은퇴 안내견을 기르겠다는 의미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윤 후보는 "청와대를 들어갈지, 아니면 청와대는 시민에 개방하고 제3의 장소로 갈지 모르겠는데"라며 "관사는 마당도 있고 레트리버(안내견 견종)를 키울 여건이 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이날 시각장애인 안내견 학교 방문에는 시각장애인 김예지 의원과 김 의원 안내견 `조이`도 함께 했고, 윤 후보는 김 의원과 함께 안내견 추모 동상을 찾아 목례를 하기도 했다.


 

유재광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