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으로 떠난 중기부 자리를 채우게 될 대체기관으로 기상청을 비롯한 한국기상산업기술원·한국임업진흥원·한국특허전략개발원 등 3개 공공기관의 대전 이전이 확정됐다. 핵심 가닥이 잡힌 것은 지난 13일 `기상청 지방이전계획(안)과 3개 공공기관의 `이전공공기관 지정(안)`이 국가균형발전위 전체회의 관문을 통과하면서다. 이어 이달중 국토부 지정 고시와 함께 승인이 나면 4개 기관 대전 이전 절차에 주요 마침표가 찍힌다고 보면 된다.

이들 4개 기관은 중기부가 세종으로 이전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마련된 대체재 성격을 띤다. 중기부를 대신해서는 청단위 행정기관인 기상청이 낙점됐으며 나머지 3개 공공기관은 세종으로 옮겨간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 3곳에 대응한 등가성을 감안해 선정된 결과물로 대전에 새 둥지를 틀게 됐다. 대전 입장에서 더하기 빼기를 해보면 기관 수에서는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4개 기관이 빠져나간 대신, 그에 버금가는 4개 기관을 얻었다는 점에서 외관상 크게 밑지는 장사를 한 것은 아니라 할 수 있다. 어차피 정부를 상대로 약자 입장일 수 밖에 없는 대전이 이 정도의 절충점을 찾았으면 현실적으로 할 만큼 한 것이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떠나간 중기부 못지 않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지 못할 것도 없다. 기상청만 해도 정책부서를 필두로 정부대전청사 부지에 국가기상센터를 신축해 현업부서마저 합류를 마치면 대전은 기상산업 시장에서 강력한 이니셔티브를 쥘 수 있다. 여기에 대전 동구 역세권으로 들어가는 한국기상산업기술원까지 더하면 명실상부한 기상산업클러스터로서 발돋음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또 대전 유성구로 이전하는 것으로 돼 있는 한국임업진흥원에 힘 입어서는 임업 중심도시로서의 도약을 꾀할 수 있고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대전 이전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지식산업 경쟁력 확보 문제와 맞물려 있는 호재성 기관이라는 사실이 눈길 끈다.

중기부 대체 기관 이전 문제는 대전에 학습 기회를 제공했다. 공공기관이 한번 빠져나가면 그 자리를 복원하는 작업이 녹록지 않은 현실을 체감할 수 있었던 것이다. 대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을 앞두고 대전은 지금보다 더 치열한 유치전을 벌여야 한다. 그래서 이번 4개 기관 유치는 유의미한 예방주사였다 할 수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