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 나흘 일정에 여야 충청권 의원들도 분야별 질문자로 나선다. 정치 분야(13일)에 박영순 의원 이름이 올라간 것을 비롯해 강준현(14일 외교안보통일)·홍문표(15일 경제)·장철민(16일 교육사회문화) 의원이 차례로 나선다. 정당별로는 민주당 3명, 국민의힘 1명 구성이며 지역적으로 대전 2명에 세종· 충남 각 1명이 선정돼 있는 가운데 날짜가 겹치지 않게 배치된 듯하다. 이들 4명 의원들에 대한 지역민들 기대감이 커지는 형국이다. 정부를 상대로 충청 주요 현안을 어떻게 이슈화해 유의미한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인지와 관련해 이들 활약상에 대한 관심사를 반영한다.

이런 기류와 맞물려 해당 의원들도 대정부질문을 단단히 벼르고 있는 것으로 들린다. 대전 출신 박 의원과 장 의원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실행 및 균형발전 정책에 집중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충남 출신 홍 의원도 대전·충남 혁신도시 문제를 부각시키는 한편, 지역 홀대 부분도 따지겠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세종 출신 강 의원의 경우 세종의사당법 국회 본회의 처리를 재차 환기하면서 정부부처의 능동적인 후속 조치를 주문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4명 의원이 대정부질문을 앞두고 각오를 다졌듯이 세종의사당 설치와 혁신도시 2차 공공기관 이전 문제에 관한한 이번 기회에 최고 수준의 답변을 이끌어내야 한다. 특히 대전·충남은 2차 공공기관 이전 지연에 따라 직접적인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과하다 싶을 정도로 정부 당국의 책임 있는 정책 집행을 촉구할 필요가 있다. 지난 8일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의 국회연설에서 의지를 표명한 바는 있지만 정책 당국이 움직이지 않으면 또 유야무야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중기부 세종이전에 따른 대체 기관 이전도 동력이 약화돼 있는 만큼 이 사안과 관련해서도 최소한 이전 시한만이라도 확약을 받아내야 한다. 아울러 유관 부처의 우유부단한 태도로 발목이 잡혀 있는 충남민항 건설 타당성도 분명히 짚기를 바란다.

이들 현안 외에도 사각지대로 밀려나 있는 충청권 관련 정책이 산적하다. 가능한 한 대정부질문 기회를 빌려 정부의 미온적 처사를 자각케 할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내년 대선용 공약으로 재탕되면서 현혹케 할지 모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