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생물학 기반 구제역 바이러스 진단 기술 개발 특허 등록

구제역 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리보조절인자와 
리포트 단백질을 발현하기 위한 세포-유리 시스템에 대한 모식도. 자료=안전성평가연구소 제공
구제역 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리보조절인자와 리포트 단백질을 발현하기 위한 세포-유리 시스템에 대한 모식도. 자료=안전성평가연구소 제공
구제역 바이러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안전성평가연구소는 독성정보연구그룹 박대의·강명균 책임연구원이 합성생물학 기반 구제역 바이러스 진단 기술을 개발해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1일 밝혔다.

구제역은 소, 돼지 등에 발병하는 바이러스성 가축 전염병으로, 전염력이 매우 강해 축산 농가에 많은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감염 시 입술, 혀, 잇몸, 코, 발굽 사이 등에 물집(수포)이 생기며 체온이 급격히 상승되고 식욕이 저하돼 심하게 앓거나 죽게 되는 A급 질병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바이러스 진단 센서 기술은 합성생물학 기반의 리보조절인자(신호 핵산 분자에 반응하는 RNA) 기술과 종이나 플라스틱 등에서도 단백질 발현이 가능한 세포-유리 시스템(Cell-free system)을 통해 휴대가 간편하다. 또 빠른 진단이 가능해 전염 속도가 빠른 구제역 바이러스 진단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구제역 바이러스와 같이 바이러스의 유전체가 밝혀진 경우 합성생물학 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게 센서 제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어 다중 진단 작업이 용이하다. 현재 해당 기술은 메르스 바이러스 검출 등에도 적용되고 있다.

PCR(Polymerase Chain Reaction)과 같은 유전자 기반 진단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우수해 향후 상용화가 된다면 동물 질병 예방과 진단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대의 독성정보연구그룹 박사는 "구제역 방역에 있어 바이러스 진단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신속한 방역을 통해 축산 농가의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전성평가연구소 독성정보연구그룹은 국내?외 독성물질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물질의 독성정보를 초기에 평가할 수 있는 in silico 예측 모델 개발과 신물질의 독성기작 규명을 위한 RNA-Seq 기반의 유전체 정보 분석을 연구하고 있다. 또 최초로 약물성 간 손상을 예측하고 기전을 분석할 수 있는 ToxSTAR 플랫폼을 개발한 바 있다. 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