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환승체계 구축 목표…"추가 노선 변경 없다" 못박아

허태정 대전시장이 25일 시정 브리핑에서 대전의 관문인 대전역의 이용 편의와 도시철도 1호선· BRT와의 원활한 환승체계 구축 등을 위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대전역 경유을 새롭게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또 다른 추가
허태정 대전시장이 25일 시정 브리핑에서 대전의 관문인 대전역의 이용 편의와 도시철도 1호선· BRT와의 원활한 환승체계 구축 등을 위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대전역 경유을 새롭게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또 다른 추가 "노선 조정은 없다"고 못박아 향후 원도심 지역 주민들의 반발 등이 예상된다.
대전역이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경유지로 추가 확정되면서 형평성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공청회나 시민참여 정책 제안 등을 거치지 않아 앞서 추가 지정을 요구했던 주민들의 반발이 수면 위로 드러날 가능성도 높아졌다. 시는 대전역을 제외한 또 다른 `노선 조정은 없다`고 못 박고 있지만, 지역 불균형에 소외감을 느낀 시민들의 요구를 마냥 외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주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대전의 관문인 경부선 대전역을 쉽게 이용하고, 도시철도 1호선·간선급행버스체계(BRT)와 환승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트램이 대전역을 경유하도록 노선을 일부 조정한다"고 밝혔다.

대전역 추가 경유는 본궤도에 오른 역세권 개발과 혁신도시 지정, 도심융합특구 등 대전역 주변 개발 수요 등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했다. 대전역 경유는 기존 통과했던 인동네거리에서 대전역 네거리를 지나 대전지하차도를 통과, 우회전해 대동역으로 연결하는 경로다. 대전역 서광장과 동광장 등 정거장 2곳이 새롭게 추가된다. 총사업비는 151억 원이 추가돼 기존 7492억 원에서 7643억 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대전역은 하루 약 5만 4000명이 이용하고 있고, 도시철도 1호선 지하철의 경우 일 평균 약 1만 5000명이 이용하는 지역 교통요충지다. 동광장 쪽에 건설되는 광역BRT 환승센터가 2023년 완공되면 대중교통 환승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전역 경유 문제는 계속 제기됐지만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위한 중앙정부와의 협의과정에서 세밀한 검토가 어려워 지난해 12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착수된 후 본격 검토, 이번에 최종 결정됐다. 교량을 세워 대동천을 통과하는 노선안은 하천 범람으로 인한 홍수 피해 등이 우려된다는 의견도 고려됐다.

시가 이번에 경유지를 추가했지만, 트램 노선을 둘러싼 시민들의 민원은 여전하다. 트램 운행 구역에서 제외된 지역을 중심으로 거주지 인근 정거장·지선 추가 요구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9년 1월 트램 건설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확정된 후 지금까지 접수된 민원은 36건에 달한다. 유성은 전민동, 관평동, 용산동, 탑립동 등을 경유해야 한다는 요구가 가장 높다. 도시철도 1호선 건설에서 소외감을 느낀 대덕구도 민원이 넘쳐나고 있다. 주민들은 중리네거리-법동-읍내동-신대동-연축동-신탄진 경유 등을 검토해줄 것을 시에 요구하고 있다. 도안신도시 주민들의 `도안대로에서 도안동로로 변경` 요청도 쇄도하고 있는 중이다. 신규 노선 또는 지선 연장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총 거리만 75km에 달한다.

정치권에서 쏟아진 공약도 있다. 21대 국회의원들의 총선 공약 중 트램 노선 연장은 4건이다. 중구는 트램에서 제외된 지역의 지선 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박병석(서구갑) 국회의장은 지난 선거에서 도마네거리-변동네거리-용문역 구간(길이 3.3km)에 대한 트램 지선 신설을 공약했다. 이상민(유성을) 국회의원은 전민·신성·구즉·관평동 구간의 도시철도 2호선 지선 연결을, 박영순(대덕구) 국회의원은 대덕구 노선 연장(연축·회덕역 신설) 공약을 유권자들에게 내놓았다.

대덕구 한 시민은 "대중교통 소외 지역이라는 점을 근거로 수년 째 트램 노선 신설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각종 개발 수요가 있는 대전역 상황을 모르는 건 아니지만 매 번 대중교통 혜택에서 벗어난다면 `도심 속 섬` 처지를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트램 노선에서 비껴나간 서구 내동 한 주민도 "예산·설계 차질을 이유로 노선 조정을 일축해오던 시가 손바닥 뒤 집 듯 추가 경유지를 발표했다"며 "이는 교통 행정의 신뢰성과 형평성을 동시에 잃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트램 건설에 더 이상의 노선 조정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허 시장은 "트램 경유 노선을 변경하면 시민의 예상과 기대에 혼선을 줄 수 있고, 또 다른 노선들에 대한 요구가 빗발칠 것"이라며 "문제가 되는 부분은 지선 건설 등 향후 지선망 계획을 수립해 보완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올 하반기 7억 5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향후 도시철도 3호선 건설 등을 감안,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용역을 통해 얻은 `대전도시철도망 구축안`을 토대로 내년부터 중앙부처 협의·승인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민들의 노선 조정·지선 추가 요구는 이 과정에 다뤄진다. 즉 오는 2027년 개통 예정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는 반영될 가능성이 현재로선 없는 셈이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역을 경유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역을 경유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