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공고 낸 정부 '사업 연계성·접근성' 평가 기준 제시
대전시 25일 유치의향서 제출…"혁신성장 인프라 최적지"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둘러싼 전국 지자체의 총성 없는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오는 7월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25일부터 유치의향서 접수가 시작된다. K-바이오 랩허브는 실험시설, 사무 공간, 네트워킹 등을 제공, 바이오분야 벤처·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는 국책사업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후보지 모집 공고를 냈다. 오는 25일부터 유치의향서를 접수받은 뒤 사업계획서 접수(6월 14일 마감), 서류·현장평가(6월 25일까지) 등을 거쳐 7월 중 지자체 1곳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에 지원되는 국비는 2500억 원 규모로 후보지 선정 후 2023-2024년 구축, 2025년 이후 본격 가동된다. 개관 후 7년간(2031년)은 정부 재원을 통해 운영되고 이후 자립화가 추진된다.

공모 신청 요건을 보면 각 지자체는 총 3만㎡ 이상의 건축 부지를 확보해야 한다. 지자체가 보유하거나 향후 매입할 수 있는 걸 전제로 한다. 입주기업의 정주 여건과 협력 네트워크 제공 등도 신청 요건으로 제시됐다. 관심은 후보지 선정을 판가름할 평가 기준이다. 중기부는 입지환경 기준 적합성과 접근성을 핵심 요건으로 보고 있다. 사업 연계성과 시설부지 면적 수용성, 부지 확보 관련 법적 규제 여부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진다.

접근성과 관련해선 입주 기업 등의 정주 여건이 중요 가늠자로 작용할 전망이다. 주요 생활권(중·대도시)으로부터 통근거리와 교통접근성, 도로·교통·전력 등도 평가 기준에 포함됐다. 핵심요건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점이 낮은 일반요건은 환경성, 경제성, 주민 수용성이 있다. 이 중 환경성은 주변 생태계 영향, 환경감시망 구축 용이성 등이 평가 항목이다. 지역 주민의 유치 적극성도 평가 기준 중 하나다.

국내 최대 바이오 원천기술 공급지라는 점을 내세우며 유치 경쟁에 나선 대전시는 지난달 `추진협의회`를 꾸리는 등 K-바이오 랩허브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시 한 관계자는 "대덕특구 내 3개 후보지 중 한 곳을 정해 유치의향서에 담을 계획"이라며 "연구개발 중심의 바이오 클러스터로 45개 연구기관, 295개의 연구소기업을 보유한 국내 최대 바이오 원천기술 공급지라는 점을 강조해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