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1호선을 세종정부청사까지 광역도시철도화해 연결하는 방안을 국토부가 긍정 검토하고 있다고 들린다. 오는 6월 발표되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가능성을 말한다. 국토부 입장에서 이 사업 건만 특정해 언급한다는 것은 곤란하겠지만, 그럼에도 정부 측과 정치권 등 복수의 경로를 통해 나온 얘기를 종합하면 큰 이변이 연출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사실상 낙점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짐작케 한다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도시철도 1호선이 세종 신도심까지 연장 운행되면 두 도시에 공동의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대전과 세종은 행정경계가 다를 뿐 광역생활권으로 굳어져 있는 데다 대전이 손실을 입고 있지만 두 도시간 인구이동도 활기차다. 두 도시의 이런 지정학적 특수관계로 보든 상호 결합성 양태로 보든 시간이 갈수록 교집합이 커지게 돼 있다. 담장을 높게 치거나 서로 견제할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긴 안목으로 볼 때 경제, 주거, 교통, 문화 등 여러 부문에서 더 밀착할 필요가 있는 그런 사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담보할 수 있는 유효한 정책 수단의 하나가 광역도시철도 구축이다. 대전과 세종을 도시철도가 이어주면 광역경제권이 촉진되는 것은 물론이고 대전에 살든 세종에 살든 두 도시 시민들 간에 동질감을 형성케하는 촉매제 역할도 기대된다. 충청 메가시티라는 정책적 지향도 철도 인프라를 공유하는 관계에서 시작돼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추상성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현실을 두루 감안할 때 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장은 선택사양이 아닌 필수 조건으로 이해하는 게 맞다. 150만 도시 대전과 인접한 행정수도 세종이 도시철도로 연결되지 않아 분절 상태에 놓여있는다면 어색한 일이다. 장래 이용객 수요, 경제성, 정책효과, 상호 보완적 상생 발전 등 항목을 따져보더라도 광역도시철도 구축 카드가 가장 실효적이라는 데에 이의를 달기 어렵다.

두 지자체는 도시철도 1호선 연결 사업의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확정 발표가 날 때까지 긴장의 고삐를 죄어야 한다. 이 광역도시철도 건설에는 정부 70% 부담 조건으로 1조 500억 여원이 투입된다. 이 돈이 연차적으로 풀리면 지역 경제에 장기간 온기가 돌면서 일자리도 대거 창출된다. 그 첫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