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의거 정신 계승, 기념관 건립사업 자문 역할 수행

대전시는 지난 9일 3·8민주의거 위원회가 공식 출범해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지난 9일 3·8민주의거 위원회가 공식 출범해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시 제공
충청권 최초 민주화 학생운동인 3·8 민주의거 정신이 계승 발전된다. 대전시는 지난 9일 3·8 민주의거 위원회가 공식 출범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위원회는 위촉직 8명과 당연직 1명으로 구성됐다. 위촉직엔 김용재 3·8 민주의거 기념사업회장, 김영광 3·8 민주의거 기념관건립 추진위원장, 이정희 대전·세종·충남 4·19 혁명회 부회장, 민태권 대전시의회 부의장, 김병국 대전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표이사 등이 임명됐다. 당연직 1명은 임재진 대전시 자치분권국장이다.

위원회는 앞으로 대전시의 3·8 민주의거 정책 평가와 자문 역할을 맡게 된다. 3·8 민주의거 기념관 건립사업에 대한 의견도 내놓을 계획이다.

3·8 민주의거는 대전고등학교 학생을 주축으로 지역 고교생들이 1960년 3월 8일 자유당 정권의 독재와 부패에 항거하고 학원자유 쟁취를 위해 벌인 충청권 최초의 학생 민주화 운동이다.

반독재 시위로 4·19 혁명의 기폭제가 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18년 11월 2일 충청권 최초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시는 지난달 3·8 민주의거를 제대로 평가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3·8 민주의거 정신 계승·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2025년까지 3·8 민주의거 기념관 건립, 거리 조성, 초·중·등 교과서 수록과 함께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공모사업 등을 벌일 계획이다.

기념관은 중구 선화동 일원 지하1층-지상4층 규모로 만들어진다. 상설·기획·디지털전시실 등이 들어서게 된다. 민주도서관(수장고), 다목적강당 등이 만들어지는 기념관의 총 건립 예산은 156억 원(국비 58억 원, 시비 98억 원)으로 추산된다. 오는 2023년 말까지 공사를 벌여 이듬해 기념일(3월 8일)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전시 한 고위 관계자는 "3·8 민주의거는 민주화 역사의 큰 변곡점임에도 타 지역 민주화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됐다"며 "3·8 민주의거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대전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시는 지난 9일 3·8민주의거 위원회가 공식 출범해,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지난 9일 3·8민주의거 위원회가 공식 출범해,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시 제공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