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조사 대상과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재 세종시가 연서면 스마트국가산단을 중심으로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범위가 한정돼 의혹 규명에 한계가 있다는 취지에서다. 여기에 정치권에서는 시 조사와 별개로 부동산 투기 의심을 받고 있는 일부 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24일 세종시의 부동산 투기 특별조사와 관련, "조사의 범위, 대상, 시기를 연서면 스마트 산단 이외 지역으로 확대하라"고 말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개발 업무를 담당하던 시 공무원이 연서면 이외 지역에서 투기 혐의로 입건되면서 그 한계점이 선명하게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민연대는 "세종시는 2003년부터 계획된 개발도시이고. 개발 호재가 여러 시기에 걸쳐 여러 곳에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하기에 세종 시민은 이번 연서면 스마트산단 예정지에 한정된 1차 조사 결과를 보고도 LH로 불거진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소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또 "경남 창원시의 경우 10년 간 이뤄진 각종 개발사업과 관련해 시청 7급 이상 전 직원, 전·현직 업무 담당자 등을 조사 대상에 포함했다"며 "공직자 부동산 투기 근절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혹은 의혹일 뿐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며 "투기도시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 공직 사회부터 처절하게 일벌백계, `행정수도 세종`로 나아가는 데에 솔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 시의원들이 부동산 투기를 하고도 뻔뻔하게 직을 붙들고 있을 수 있었던 것은 일당 독재가 낳은 폐해"라고 주장했다.

시당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됐던 민주당 소속 시흥시 이복희 의원의 사퇴와 관련, "민주당 이태환·김원식 의원은 시흥시의원의 사퇴를 보고 느끼는 것이 없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차성호, 이윤희 의원이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또 다른 의혹이 일고 있다"며 "민주당 부동산투기 시의원은 전원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시당은 또 "이들 시의원이 스스로 사퇴하지 않는다면 이제라도 시의회 윤리특위를 열어 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종시는 지난 11일부터 부동산투기특별조사단을 운영, 연서면 스마트산단에 대한 공무원 등의 투기 의혹을 조사했다. 이후 자진신고자 등 3명을 업무 배제 조치하고, 해당 사안에 대해 세종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