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우선 도입…'비정규직 양산' 지적
대전 일부 직업계고선 비정규직 교사 비율 절반에 달하기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내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직업계고에 우선적으로 도입되는 가운데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와 비정규직 교사를 양산할 것이라는 우려의 시선이 교차하고 있다. 직업계고의 전공분야가 확대되고 있지만 그에 걸맞은 교원과 시설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직업계 고등학교 학점제 추진계획`에 따르면 수업량의 기준이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되고 총 204단위였던 졸업 기준이 192학점으로 바뀐다. 학생들은 대학생처럼 방학 중에 계절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며 경직된 학과 체제를 벗어나 타 학과 부전공 등 다양한 과목 이수를 활성화해 진로 변경의 기회가 제공된다. 고교학점제 시행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해 선택의 폭과 취업 가능한 기업체의 범위를 넓힌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다만 일선 교육 현장에선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부작용을 걱정하고 있는 모양새다. 고교학점제 추진 과정에서 비정규직 교사 비율이 확대될 것이라는 점이다. 공강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시설 인프라 구축 또한 교육 현장에 던져진 또 하나의 숙제다.

현재 대전 지역 전문계고의 전체 교사 대비 비정규직 교사 비율은 10%를 넘지 않는 학교도 있는 반면 A 고등학교는 26.47%, B 고등학교는 무려 41.2%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교사 10명 중 4명이 비정규직이라는 얘기다. 또 당장 내년에 전문계고 고교학점제가 우선 도입되지만 홈베이스 등 학점제형 공간은 한참 뒤인 2025년부터 확충된다는 점도 교육 현장에 혼란을 불러올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관계자는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응한다는 명분으로 직업계고 전공 분야는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며 "학교 교육의 기본은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데 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사의 숙련도에서 나오는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핵심인데, 전공 영역 확대와 비정규직 교사 양산으로는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현직 교사의 부전공 연수를 확대, 다교과 지도능력을 강화한다는 대책을 내놓았지만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이밖에도 정부는 `교사양성 특별과정` 연수를 통해 산학겸임교사로 선발된 신산업 분야의 산업체 전문가들이 교원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교육청도 제기되는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교원 전문성을 높이고 관련 시설 확충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전체 학교에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그린스마트 학교, 공간 혁신 등의 사업을 실시하며 학점제형 공간 조성에 힘쓰고 있다"며 "교육 과정 이수 전문가 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기존 교사의 숙련도를 높이고 학점제로 교과가 개설된 경우엔 전문 강사와 석·박사급의 산학겸임교사를 고용해 교육의 질을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