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를 보고 있으면, 이들의 추악한 행태가 비단 여기뿐일까 하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게 된다. 이들의 기막힌 투기 행태는 국민적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고, 선량하게 살아온 보통의 시민들을 좌절하게 만들었다. 이들이 발휘한 `특별한 기술`을 보면 아마추어가 아니라 프로 투기꾼 냄새가 풀풀 난다. 국민들이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공적 정보를 빼돌려 부정한 축재(蓄財)의 수단으로 삼았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지난 4일에 이어 9일 또다시 대국민 사과를 했다.

국민들은 LH 직원들의 집단 일탈과 부조리가 3기 신도시에만 국한되지 않았을 것으로 짐작한다. 정부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 8곳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에 착수하면서 세종시도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세종시는 한때 LH의 개발사업이 가장 많았던 곳인 데다 아직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진행 중이다. 세종 외곽 지역은 산업단지 조성과 택지개발사업으로 그 어느 곳 보다 부동산 열기가 뜨겁다. 실제로 스마트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세종시 연서면 일대는 외지인들이 들어와 땅을 사서 조립식 건물인 일명 `벌집`을 짓고 밭에 나무를 심는 행위가 벌어졌다. 여기다 세종시는 지난해 투기 세력이 몰리면서 땅값과 집값이 전국에서 가장 가파르게 상승했다. 개발호재와 투기수요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세종은 도시 전체에 투기심리가 만연해 있다. 오죽하면 정부청사의 일부 공무원들 사이에는 승진을 못해도 좋으니 특공(주택 특별공급)만 받으면 된다는 말이 나돌까. 급기야 `세종시에도 LH 직원 땅 투기 정부조사단을 파견해 주세요`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세종시는 오래 전인 2004년 이미 입지가 정해져 이번 조사 대상으로는 적절치 않다는 주장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이는 근시안적이고, 단편적인 해석에 불과하다. 세종시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을 위한 도시계획 변경을 앞두고 있고, 공동주택 수요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진의를 알 수 없는 산단 조성과 관련한 문의도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3기 신도시든 세종시든 LH가 공정한 과정을 통해 개발사업을 진행했을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