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결제 시스템 개발 어려움 등 이유…개발 시기도 추정 안돼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코로나 19여파에 따른 비대면 접촉이라는 시대적 상황은 물론 시민 편익 등을 위해 택시 `뒷좌석 결제시스템`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대전시는 아무런 검토나 대책도 마련하지 않아 시민 불편과 안전 위협이 거듭되고 있다. 대전시는 `뒷좌석 결제시스템` 대신 아직 개발도 되지 않은 `스마트 결제시스템`만은 목놓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2년부터 `뒷좌석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서울지역 모든 택시를 대상으로 시행 중이다. `뒷좌석 결제시스템`은 뒷자리에 앉은 승객들이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콘솔박스 위에 부착된 카드결제기로 직접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서울시는 이를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으로 공고해 `의무사항`으로 장착하도록 하고 있다. 위반 시에는 과징금까지 부과하도록 하고 있다.

서울 방문 시 뒷좌석 결제시스템을 접한 경험이 있는 대전시민들은 이 시스템의 편리함 등을 이유로 해당 시스템을 대전시가 도입해 주기를 희망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지난 2018년 지역 내 한 업체와 시스템 도입을 추진했으나 설치비용과 예산 등의 이유로 사업 추진이 중단됐다. 28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역 내 택시는 총 8653대로 집계되고 있다. 이 택시들을 대상으로 뒷좌석 카드결제기를 일제히 설치할 경우 비용은 약 9-10억 원, 이후 운영비는 연간 약 3억 원이 투입될 것이라고 시측은 추산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시측은 `뒷좌석 결제시스템` 도입 검토를 잠정 중단한 상태다. 대신 스마트폰의 GPS를 이용해 거리 산정과 요금 부과가 이뤄지는 `앱 미터기` 등 스마트 결제시스템 개발을 도입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뒷좌석 결제시스템은 추후에 스마트 결제시스템이 개발됐을 시 자칫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하자` 정도로만 검토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전시가 구상 중인 `스마트 결제시스템` 도입도 계획 중 하나일 뿐 아직 본격적으로 검토된 적이 없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앱 미터기 등 스마트 결제시스템 도입이 거론되고 있지만, 당장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 일단 개발이 돼야 하고, 개발된 이후에도 국토교통부 심의 등 통과할 절차들이 있기 때문이다. 언제 본격적으로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내부적으로 확정된 건 없다"고 덧붙였다.

시민 박모씨(28)는 "서울을 자주 왔다 갔다 해보다 보니 서울 택시에 탑승했을 경우 너무 편리하고, 특히 코로나 19 시대에 서로 접촉을 하지 않아도 돼 너무 좋았다"며 "왜 대전은 이런 좋은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는지 궁금하다. 시민들이 편리하고, 시민들에게 안전한 것은 하루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 오모씨(61)는 "코로나19로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데, 여전히 택시에선 그러지 못한 것 같다. 요즘 민간 앱을 이용해 자동으로 결제 할 수 있다지만 젊은 층이야 금방 금방 배우지, 어른들은 그런 거 잘 모른다"며 "대전도 하루빨리 뒷좌석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승객뿐 아니라 운전사 건강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정민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