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정부 예산 8조 원 시대를 목표로 충남도가 연초부터 고삐를 죄는 모습이다. 충남도의 올해 정부 예산 확보 성적은 7조 8000억 원대다. 지난해 하반기만 해도 올해에 8조 예산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시됐다. 결국 그에 미치지 못한 채 새해를 맞이했지만 주어진 여건 속에서 정부 예산 총액을 8조 가까이 끌어올렸고 이는 충분히 선방한 결과물이다. 기회는 올해에도 계속된다. 충남도 계획대로 적정 사업 발굴에 나서는 한편, 정부부처를 상대로 사전 설명회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면 올해 목표를 능가하는 결실을 거두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충남도의 내년 정부 예산 8조 확보 전망은 밝다. 목표치가 과하다고 보기 어렵고 오히려 보수적으로 잡은 인상도 없지 않다. 광역지자체 예산은 정부 예산규모와 연동한다. 정부가 확장 예산을 편성하면 각 지자체는 기본 예산을 따놓고 들어가는 셈이며, 이는 충남도도 예외가 아니라고 보면 맞다. 게다가 정부 재정 사업에 포함되지 못한 굵직굵직한 현안 사업들이 충남도에는 적지 않다. 이들 사업에서 물꼬가 터지는 정도에 따라 충남도 정부 예산 지원 총액은 상당한 탄력성을 띠게 된다. 충남도가 새로 추려 놓은 주요 20개 사업에서 청신호가 들어온다고 가정했을 때 8조를 깨는 것은 물론이고 그 이상을 겨냥한다고 해도 하등 과욕이 아니라 할 수 있다. 이 연장선에서 충남도 핵심 이익이 걸린 주요 현안 사업들 관련 정부 예산 반영이 필수적이다. 예컨대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건설,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대산항 인입철도 건설 등 사업은 마냥 묵혀선 안되는 지역 현안인 만큼 내년에는 정부의 초기 예산이 투입돼 시동을 걸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간의 경과를 보면 정부가 이들 사업을 외면하다시피 해온 정황이 짙은 데 올해 예산 편성 때는 이런 충남도의 현실 상황을 직시할 것을 주문한다.

올해는 민선 7기 4년차에 해당한다. 양승조 지사의 4년 임기 충남도정을 결산하는 해이라는 점에서 병목현상을 보여온 주요 핵심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는 필요적 요건을 얻도록 배전의 리더십을 경주해야만 한다. 이제는 승부수를 던져야 할 시간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