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2020년이 저물어 갑니다. 시간에 쫓기듯 정신 없이 지나간 1년입니다. 특히 올 1년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들었던 나날이었습니다. 불안과 우울함이 가득한 한 해였습니다. 삶은 시간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만들어가는 작품과도 같습니다. 우리는 시간을 사용하여 약속도 하고, 계획도 하고, 반성도 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시간은 절대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관적 시각에 따라 시간의 의미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내가 시간을 창조하는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은 마음입니다. 시간 속에 살지만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합니다.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열쇠는 바로 지금입니다.

존재하는 시간은 지금 뿐입니다. 과거나 미래는 생각 속에 존재합니다. 스트레스 번뇌의 대부분은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걱정, 불안에 있습니다. 온전히 지금을 살아갈 때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후회, 걱정, 두려움이 지금 이 순간의 삶을 지배하지 않게 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하면서 시간을 보낼 때마다, 삶의 많은 부분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이 삶의 전부입니다. 지금 이 순간이 행복의 열쇠입니다. 지금 이 순간이 삶의 기쁨과 평화를 가져옵니다.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살아가는 것이 행복한 삶입니다.

명상의 핵심은 `지금 여기!` 입니다. 지금 이 순간 깨어있음입니다. 무엇을 하든 지금 이 순간 온전히 집중하고 자각합니다. 몸의 움직임과 느낌. 생각과 감정 등을 분석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집중하고 느끼고 자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 완전히 충만한 상태를 경험하며, 매순간 온 마음으로 지금을 살아갑니다. 한 호흡, 한 걸음마다 지금 이 순간 깨어있습니다. 일행삼매(一行三昧), 지금 이 순간, 대상과 하나가 되어 온 마음으로 행합니다. 나와 행위가 하나가 되는 몰입의 기쁨과 함께 명료한 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분석하거나 기대하는 바 없이 온 마음으로 행합니다. 책을 읽거나 커피를 마시는 일상의 소소한 행위도 온 마음으로 행합니다.

수처작주(隨處作主) 입처개진(立處皆眞), 이르는 곳마다 주인이 되면 그 자리가 모두 진리라는 뜻입니다. 진리나 행복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온 마음으로 주인이 된다면 그 곳이 바로 진리와 행복입니다. 주인이 되는 것은 바로 지금을 사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 둘이 아닌 마음, 한 마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기대하거나 불안해하지 않고, 비교하지 않고 온 마음으로 행합니다. 행위 없음의 행위, 오직 할 뿐입니다. 마음의 흔들림이 있으면, 그 생각과 감정도 알아차리고 바라보면서, 지금 이 순간의 행위와 느낌에 집중합니다.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집중하고 자각하는 깨어있음입니다

어떤 기자가 간디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거의 평생을 매일 15시간 이상 일해 왔는데, 이제는 휴식을 취해야 할 시간이 아닌가요?` 간디는 이렇게 대답 했습니다. `난 언제나 휴가 중입니다.`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 매일 매일이 새롭고 좋은 날입니다. 시간에 의하여 부려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창조하는 삶을 삽니다. 시간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새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순간순간 깨어있는 삶을 살면, 마음의 평화와 삶의 조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습니다. 행복이 길입니다. 행복의 열쇠는 과거나 미래가 아니라, 바로 지금 여기입니다. 2021년! 일일시호일 매일 매일이 새롭고 충만한 나날이 되시기 바랍니다.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