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추진 중인 부남호 역간척과 관련, 여론 수렴과 소통창구 역할을 할 민관협의체가 구성될 것이라고 한다. 충남도는 어제 양승조 지사를 비롯 맹정호 서산시장과 가세로 태안군수, 그리고 서산·태안지역 농·어업인 대표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남호 상생발전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초에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부남호 역간척을 추진하는데 있어 주민 수용성이 최대 관건이란 점을 감안하면 `부남호 상생발전 협의체` 구성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협의체가 지역 주민과의 소통 창구로서 기능하고 국가사업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의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

부남호는 서산시 부석면과 태안군 남면을 경계로 하는 담수호로, 지난 1982년 농업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간척사업의 결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현재는 농업용수로도 쓸 수 없을 정도로 수질이 악화된 것은 물론 오염수 방류에 따른 천수만 생태 악화로 어족 자원까지 고갈되는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충남도가 해수유통 방식의 역간척을 추진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매우 높고 험난하다. 우선 3000억원대로 추정되는 사업비를 누가 부담하느냐의 문제부터 주변 대규모 간척지 농경용수 확보, 오염수 방류에 따른 어장 피해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 이와 관련해 용역이 진행되고 있지만 정부와 충남도, 서산시와 태안군이 풀어야 할 사안 못지않게 지역 주민 간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부남호 역간척의 성패는 단순히 부남호 하나의 문제가 아니다. 부남호는 해수유통을 통한 수질 개선, 갯벌 및 해양 생태계 복원, 그리고 생태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 발전 등을 겨냥하고 있다. 이는 전북 새만금호, 전남 영암호와 금호호 등 여타 담수호에도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금강 하구둑 해수유통 여부와도 연결될 수 있다. 도가 지난 10월 `연안·하구 생태복원 국제 컨퍼런스`를 주최한 것도 지역 연대를 통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절차였다. 부남호 역간척은 연안생태계 복원의 척도라는 점에서 주시의 대상이다. 도는 이 과정에서 막중한 역할을 할 민관협의체의 대표성 확보와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각별히 신경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