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이어 사흘만에 15일 1078명·16일 1014명…이틀 연속 '1000명대'
1월 내 3차 재난지원금 조기 지급 검토에도 걱정 여전

최근 들어 전국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하며 지역 소상공인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사회적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운영난 가중이 불보듯 뻔한 이유에서다.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전국을 기준으로 지난 12일 코로나19 확진자수는 1030명을 기록,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래 처음 1000명대에 달했다. 이어 사흘 만인 15일 1078명에 이어 16일 1014명 등 이틀 연속 1000명대를 넘어서고 있다. 일각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근거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수가 속출하고 있지만 지역 확산세 또한 만만찮다. 충청권을 놓고 보면, 아직까지 세종에선 두 자릿수의 확진자수를 넘어가지 않으며 안정세를 보이곤 있지만 대전과 충남·충북에선 많게는 연일 수십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정부가 결국 최후의 보루인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강화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이유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방역`이 최우선시되는 만큼 10인 이상의 모임·행사가 금지되고 PC방, 미용실,마트 등 대다수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이 중단된다.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상공인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 대전 한 상가 연합회장은 "감염 우려 때문인지 이미 길거리를 다니는 행인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3단계로 강화해야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상황 속에서 향후 소상공인의 경제적 사정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비관했다.

정부 차원에선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3차 재난지원금의 조기 집행을 서두르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 관계자는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전국 소상공인의 어려운 경제 사정을 파악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급 시점을 1월로 보고 있는데, 늦어도 설 연휴 전엔 지급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3차 재난지원금 조기 지급이 지역 소상공인의 팍팍한 경제 사정을 개선시킬 수 있을 진 미지수다. 특히나 피해 규모에 따른 선별적 지급으로 인해 울상을 짓고 있는 소상공인 또한 적잖다. 대전 동구 대동에서 한 음식업을 운영하고 있는 A 씨는 "음식점 등의 영업 제한 등이 풀렸지만 확진자수가 속출하며 이제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인한 `셧다운`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라며 "정부의 긴급재난금을 한 차례 지급 받았었는데 그 규모가 크지 않다 보니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있어 한계가 있다. 또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이 크게 줄었음에도 가장 많은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보니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지급 받지 못하는 소상공인도 많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