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진작부터 옛 충남도청사에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 등을 겨냥했지만 최근 디지털미술관 조성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환경 변화와 미술 감상 트렌드의 변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일각에서는 디지털미술관의 미래에 부정적 시선도 없지 않지만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환경에서는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개관 후 첫 온라인으로 개막된 지난 4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의 `미술관에書-한국 근현대 서예전`은 전시투어 90분 동안 1만4000여명이 시청했고 20일간 5만6000회의 조회를 기록했다. 서울관의 국제동시대미술기획전 `수평의축`도 전시를 기획한 학예사와 3000여명의 접속자가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소통하는 등 온라인 미술관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대전시의 디지털미술관 유치 전략은 시의적절하고 타당성도 충분하다. 다만 대전시가 자체 구상하고 있는 조성 규모와 문체부의 이해가 맞아떨어질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옛 도청사가 대전시의 구상대로 국립디지털미술관으로 전환되면 더 이상 바랄게 없지만 이게 무산되면 시가 자체재원을 들여 도청사를 개발하고 운영해야 한다. 잠정 800억원대에 이르는 조성비용은 물론 디지털 플랫폼과 콘텐츠 구축, 저작권 등 막대한 운영비용도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문체부는 새로운 개념의 과학·예술 융합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이 문제를 접근하길 바란다. 대전시도 단단한 논리와 명분으로 국립디지털미술관 유치에 나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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