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발굴 한시사업 존치 검토
계약직 연구원들 고용결정방식 반발

사진은 독립기념관 겨레의집 모습. 사진=윤평호 기자
사진은 독립기념관 겨레의집 모습. 사진=윤평호 기자
[천안]문재인 대통령 지시사항으로 독립운동가 발굴 성과를 내고도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독립기념관 계약직(기간제) 연구원들의 고용 문제가 해결될 지 관심 모아지고 있다. 독립기념관이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사업을 한시사업으로 지속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연말 계약종료를 앞둔 계약직 연구원들은 고용결정방식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달 독립기념관은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중장기 운영계획(안)을 마련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독립기념관은 2018년부터 진행한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사업을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개년 한시사업으로 지속한다. 한시사업 과정에서 독립운동가 자료발굴을 위한 체제 일원화 및 프로세스를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당초 독립기념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국무회의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했던 분들의 기록을 찾고 그분들을 기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하기에 적합한 기구로 국가보훈처 산하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를 언급한 뒤 2018년부터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사업에 착수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17년 현충일 추념사에서 "독립운동의 한 장면이라도, 더 찾아내겠다"며 독립운동가 발굴과 조명 의지를 표명했다.

대통령 지시사항인 독립기념관의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사업은 석박사급 계약직 연구원 8명이 맡았다.

독립기념관은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사업을 담당하는 계약직 연구원 8명의 고용안정을 위해 공무직 8명 정원 증원을 추진했지만 기획재정부 반대에 부딪혀 무산, 계약직 연구원들의 고용문제가 불거졌다. 계약직 연구원들은 오는 12월 31일 계약이 종료되면 당장 일자리를 잃을 판이다.

그나마 독립기념관이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사업을 한시사업으로 유지키로 하며 계약직 연구원들의 계속 고용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기념관과 계약직 연구원들의 입장은 엇갈렸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 사업을 한시사업으로 계속해도 일단 계약직 연구원들은 평가와 심사가 필요하다"며 "계속 고용할지, 공모를 통해 새로 뽑을지 등은 별도 위원회에서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계약직 연구원은 "3년 한시 사업시 지금의 계약직 연구원 전원을 계속 고용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그간의 사업을 평가해서 계약직 연구원 고용을 결정하겠다는 것은 사업 책임을 계약직 연구원에게 전가하는 것으로 잘못된 것이고 평가가 공정할지도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독립기념관은 2018년 5월부터 지난 9월까지 독립운동가 자료 발굴사업으로 독립운동가 1021명을 발굴, 포상 추천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