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문학관 건립 등 의회서 잇따라 제동,
예술인들 숙원사업 무산염려, 아쉬움 토로

천안문학관 건립 등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숙원사업이 천안시의회에서 잇따라 제동이 걸렸다. 사진은 천안시 의회동 모습. 사진=천안시의회 제공
천안문학관 건립 등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숙원사업이 천안시의회에서 잇따라 제동이 걸렸다. 사진은 천안시 의회동 모습. 사진=천안시의회 제공
[천안]천안문학관 건립 등 지역문화계 숙원사업이 천안시의회서 잇따라 제동 걸리며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있다.

19일 천안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5일 제237회 임시회 행정안전위원회 안건 심사에서 천안시 문학관 건립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부결됐다. 관리계획안은 원도심인 동남구 오룡동 18과 28-2 일대 기존 건물 2동과 토지를 시가 매입해 리모델링을 거쳐 문학 자원 콘텐츠 창출 및 문학 작품·사료의 체계적 관리 등을 수행하는 문학예술 복합커뮤니티 공간을 2025년까지 조성한다는 구상을 담았다. 총 사업비는 토지매입비 45억 원, 공사비 30억 원, 기타 31억 원 등 총 106억 7000만 원으로 추산됐다.

천안문학관 건립은 지역문화계의 숙원이었다. 오래전부터 잠복해 있던 문학관 건립 요구는 2018년 천안예술제 기간 개최된 포럼에서 공식 제기된 이후 지난해 4월 시의회서는 천안문학관 건립을 제안하는 5분 발언이 이어졌다. 올해도 지난 6월 18일 천안시의회 주최로 `천안문학관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전 천안예총 회장인 윤성희 문학평론가는 기조발표를 통해 "박물관이나 미술관, 도서관이 문화 활동 공간으로서의 거점 역할을 하듯이 이제 문학관이 새로운 역할을 맡을 때가 됐다"며 "문학관은 반드시 접근성이 좋은 곳에 위치해야 하며 무엇보다 문학관 설립이 투자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안문학관 건립사업은 원도심에 후보지를 내정하고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의 의회 제출로 급물살을 타는 듯했지만 첫 단계인 의회 문턱을 넘지 못해 예산 편성 등 후속 절차 진행이 줄줄이 중단됐다.

이정우 충남문인협회 회장은 "천안문학관 건립에 문학계는 물론 지역 예술인들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에서 부결 소식을 들어 안타깝다"며 "사업의 표류나 무산으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시의회서는 미술분야 지역 전업작가 지원을 위한 작품 구입 예산도 삭제됐다. 지난 9월 천안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미술인 지원을 위해 작품 구입비 2억 원의 출연금 동의안을 제235회 임시회에 제출했다. 복지문화위는 안건 심사에서 지역전업작가 작품 구입·전시 사업은 삭제하고 동의안을 처리했다.

시의회는 천안문학관 건립이나 지역 전업작가 미술작품 구입에 제동 걸며 사업 시기 부적정, 예산 과다, 타 분야 형평성 문제 등을 지적했다.

의회 내부에서는 정당별로 다른 진단이 나왔다. 국민의힘 한 시의원은 "시장 공약사업이나 현직 시장에 우호적 여론이 형성될 수 있는 문화예술사업들에 여당 의원들이 당리당략으로 접근한 결과"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중진 시의원은 "시의회와 충분한 논의나 설명 없이 사업들을 입안하고 추진해 벌어진 일"이라며 집행부 책임론을 거론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