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서 청년의 날을 만들어 기념할 때도 이렇다 할 행사 한번 없더니 청년주간도 이렇게 어물쩍 하려는 건가요." 대전지역 한 대학에 다니는 A(24) 씨는 12일 "대전시가 지역 청년들에게 관심은 있는지, 취업절벽에 시달리는 청년을 위한 정책이 있기는 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대전시가 체계적인 청년정책 추진을 표방하며 지난 7월 `청년가족국`을 신설하고도 청년 지원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장기화하는 경기부진과 코로나19 창궐로 인한 경기 위축 여파로 청년들의 취업과 사회진출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데도 지역 청년을 다독이는 청년의 날 격려 메시지조차 나오지 않고 체감할 만한 대책도 찾아보기 힘들다는 청년들의 하소연이기도 하다.

지난 8월 시행에 들어간 `청년기본법`에 따라 9월 1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청년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당시 문 대통령은 첫 정부 공식 청년의날을 기념하면서 "청년들이 기회와 공정의 토대 위에 꿈을 펼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청년 눈높이에서 청년의 마음을 담아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같은 날 충청권에서는 대전을 제외하고 충남과 세종에서도 각각 청년의날 기념행사가 펼쳐졌다. 충남도는 양승조 지사와 김명선 도의회 의장, 지역 청년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 스스로 행사 전반의 모든 콘텐츠 구성을 기획·운영하도록 해 눈길을 끌었다. 양 지사는 이날 "청년은 충남의 미래이며 대한민국의 주인공이다. 청년의 고민과 바람을 더 가까이서 듣겠다"며 "청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전시는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들어 청년의 날 기념 행사조차 열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청년의 날에 맞춰 기념행사를 포함한 청년주간행사를 개최하려고 했지만 코로나 확산으로 연기해 기념행사도 하지 않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를 두고 시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청년이 시정의 중심이라고 내세우면서도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추진은커녕 응원과 위로의 메시지조차 발신하지 않는 건 앞뒤가 맞지 않다는 것이다. 시의 한 간부급 공무원은 "정부가 나서 청년의 날 법정기념일을 제정하고 인접한 충청권 지자체에서도 기념행사를 열어 청년의 기를 북돋우고 있는데 대전시 행정은 구호로만 청년을 위하는 꼴"이라며 "오늘(12일)부터 대전청년주간행사가 시작됐는데도 시를 대표하는 시장의 응원 메시지마저 찾아볼 수 없다는 데 대해 지역 청년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이라고 촌평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