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어제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완화하기로 하면서 이를 반기는 목소리가 높다. 10개월째 이어지는 코로나19 사태로 피로감이 쌓인 국민들에게 이번 완화 조치는 일상생활로 복귀를 점치는 신호탄과 같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만 수도권의 확진 추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산발적인 확진자 발생도 여전한 만큼 경계심을 늦춰서는 곤란하다. 오히려 다중집합시설 등은 방역수칙을 더욱 깐깐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코로나19 방역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사회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요구된다 하겠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는 추석 연휴 이후 우려할 만한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고,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평균 60명 선에서 안정세를 보이는 점이 반영된 것이라고 한다. 장기간 거리두기 2단계로 인한 피로감은 물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피해를 감안하면 단계 완화는 당연한 귀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그동안 금지했던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 모이는 집합, 모임, 행사는 허용된다는 점에서 경제활동이나 일상생활에 숨통이 트이는 등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제한적이나마 스포츠 행사나 실내외 국공립 시설 등의 입장도 허용되고 어린이집과 사회복지시설은 방역수칙 준수 하에 운영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방역과 경제가 균형을 이루는 가운데 일상으로 복귀할 사전단계로 접어들었다는 점에서 고무적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위험요인도 수두룩하다. 수도권엔 2단계 수칙 가운데 일부를 유지한다고 했지만 불안감을 씻어내기엔 역부족이다. 코로나19 고위험군이 많은 요양시설 등에서의 신규 확진자 발생도 끊이지 않고 있다. 때를 같이 해 교육당국도 각급 학교 내 밀집도를 최대 3분의 2 이내로 조정해 오는 19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유·초·중학교의 등교 인원이 3분의 1 이내로 제한됐으나 고교와 마찬가지로 등교수업이 확대되고 등·하교 활동이 늘어나면 감염의 위험 역시 커질 수밖에 없다. 방역당국이 시설의 운영 중단은 최소화하면서 대상별 위험도에 따라 정밀 방역을 강화키로 한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개인들도 위생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등 초심으로 돌아가야 일상복귀 시간이 당겨질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